<앵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마켓리더에게 듣는다' 권영훈입니다.
최근 동반성장과 공생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건설업계도 예외는 아닌데요.
글로벌 경기 침체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는 건설업계.
특히 종합건설사로 부터 공사 수주를 받는 전문건설업계의 고충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오늘 전문건설업계에 실질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건설공제조합의 이종상 이사장을 만나 자세한 얘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이사장님 안녕하십니까. 전문건설공제조합은 전문건설 관련 보증기관으로 알고 있는데, 시청자들에게는 전문건설업과 조합 모두 생소한 편입니다. 간단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지난해 11월 조합 이사장으로 취임하셨는데요, 그간의 소회를 전해 주신다면?
<질문>
글로벌 금융위기와 부동산 시장 침체 등으로 건설경기가 어렵다는 전망이 많습니다. 건설금융기관의 수장으로서 최근 건설경기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앞서 말씀하신 건설업계의 불공정 하도급거래 관행의 실태를 전해주십시오.
<질문>
그렇다면 건설업계가 원하도급자가 모두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고, 그를 위해 조합은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질문>
표준하도급계약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는데, 표준하도급계약서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이사장님은 조합의 주주이자 고객인 조합원을 최우선으로 하고, 조합원과의 소통을 경영원칙으로 강조하시는데요.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질문>
건설경기 침체는 조합의 경영수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텐데요. 금융기관으로서 조합의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대책은?
<질문>
전문건설공제조합은 2조원이 넘는 여유자금을 갖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자금운용과 투자계획은?
<질문>
국내 건설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해외건설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조합원들의 해외건설 진출에 대한 지원책은?
<질문>
조합은 지난 2006년에 건설근로자재해공제를 시작으로 공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공제사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그간의 사업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질문>
전문건설공제조합은 건설기술자 양성을 위한 기술교육원을 운영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술교육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십시오.
<질문>
마지막으로 조합을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나가실지 말씀해 주시고, 시청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앵커>
지금까지 이종상 이사장을 만나 전문건설업계의 현황과 비젼을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종상 이사장 약력]
1949년 출생 (경남 고성)
1975년 서울대 토목공학 학사
1977년 13회 기술고시 합격
1984년 연세대 행정학 석사
1996년 단국대 도시행정학 박사
2000년 서울시립대 토목공학 박사
2003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
2005년 서울시 건설안전본부장
2006년 서울시 균형발전추진본부장
2007년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빙연구위원
2008년 한국토지공사 사장
2010년 그린크로스 한국대표부 대표 회장/경원대학교 초빙교수
2011년 11월 ~ 현재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