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주가 변동이 심해지면서 ETF상품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ETF는 운용사에 따라 이름이 달라 투자자들이 혼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ETF상품 종류와 특징을 박영우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최근 간접투자상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상장지수펀드 ETF시장.
<브릿지 - 박영우 기자>
“흔히 ETF라고 하면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KODEX 상품을 대표상품처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가증권 시장에는 수많은 자산운용사들이 100여개 넘는 ETF 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익숙한 삼성 KODEX200외에 미래에셋 TIGER200, 한국투자 KINDEX200 등 다양한 상품이 운용중입니다.
ETF이름 뒤에 200이라는 숫자가 붙어있으면 코스피200 등 대표 지수에 연동되는 상품입니다.
이밖에 지수 움직임에 반대 방향으로 투자하는 인버스 ETF가 있고, 코스피 상승률의 2배 수익을 추구하는 레버리지 ETF 등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변동성이 심한 장에서는 지수 움직임에 반대로 투자하는 인버스ETF가 좋은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특정 업종에 투자하는 상품도 상장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와 반도체 등 업종 지수에 투자하는 섹터ETF와 테마ETF, 금과 농산물 선물시장에 투자하는 상품도 운용 중입니다.
어느덧 순 자산총액 11조원 시장으로 급성장한 ETF 시장.
펀드 이후 최대 간접상품 시장으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상품을 앞세워 투자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WOWTV-NEWS 박영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