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중반 이후의 여성의 피부 문제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코 주변 피부의 넓어진 모공이다. 눈 밑 다크써클과 급격하게 넓어진 모공은 20대 여성들이 화장을 점점 짙게 하는 주원인이 되고 있다.
모공은 본래 피지를 밖으로 내 보내는 통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약 2만여개 정도가 얼굴에 분포되어 있으며 사춘기부터 시작되는 성호르몬의 영향과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넓어지기 시작하고 피부 노화 현상이 겹치면서 더 넓어지게 된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쉽게 치료가 되지 않으며 코에 발생한 모공은 다른 부위의 모공보다 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넓어지지 않도록 미리미리 관리 하는 것이 좋다. 코 주변의 모공은 피지분비량이 많거나 블랙헤드를 무리하게 압출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코팩을 시술할 때 넓어지게 된다. 따라서, 코 주변에 피지 분비량이 많거나 블랙헤드가 많다고 느낀다면 함부로 가정에서 시술을 하기 보다는 병원에서 치료를 통해 제거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모공이 넓어지지 않도록 평소 올바른 세안과 자외선 차단으로 노화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사춘기 때 발생한 여드름과 피부 노화 현상으로 이미 모공이 넓어졌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모공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공을 치료하는 방법은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과 수술을 이용한 방법, 약물을 이용한 방법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기 때문에 환자별로 다른 방법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지 분비량이 많아 모공이 넓어진 환자의 경우는 PDT치료와 고주파 레이저를 이용한 모공 치료 방법이 효과적이며 여드름 흉터로와 함께 모공이 넓어지 환자의 경우는 프락셔널 레이저가 효과적이다. 피부노화에 의해 모공이 확장된 경우에는 V-Lift, 필러, 자가지방이식 등을 이용한 쁘띠성형을 통해 치료를 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물리적인 박피술이나 화학적인 박피술을 이용해 넓어진 모공을 치료할 수도 있다.
피부 박피술의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단계별로 치료가 가능하고 전문의가 안전하게 시술할 경우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박피술부터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을 주지 않는 박피술 까지 여러 단계가 있어 환자의 상태와 요구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모공이 넓어지면 모낭염 또는 여드름 등이 쉽게 발생할 수 있고 피부 나이가 많이 들어 보이며 화장이 잘 안 먹는 등 여러 가지 불편한 점들이 있기 때문에 넓어지지 않도록 10대부터 피부관리를 잘 받는 것이 좋다. 또한 평소 습관도 중요하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되는 기호식품은 삼가고 자외선차단제와 보습제를 꼼꼼히 도포하면 모공이 넓어지는 것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도움말=듀오피부과 홍남수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