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체중감량 두 마리의 토끼를 한방다이어트로 잡아보자.

입력 2012-05-09 09:19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체중조절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만 먹어도 속이 허전한 느낌에 계속해서 먹을거리를 찾게 되면서 체중조절이 생각했던 것보다 그리 쉽지만은 않다.



이에 원푸드다이어트나 단식 등의 무리한 다이어트를 선택해 실행에 옮기기도 하는데,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무리한 다이어트는 근육을 손상시켜서 일시적으로는 체중감량 효과를 가져 오지만 장기적으로는 근육량이 줄어들면서 골격이 약해지고, 빈혈을 동반하며, 피로에 대한 회복력이 떨어지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는 등 전반적으로 병약한 체질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래서 한방다이어트는 개인적 체질분석을 통한 맞춤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한다. 환자마다 같은 병의 원인이 작용해도 각기 다른 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에 그 처방도 달리한다는 것이다. 이는 신체의 리듬을 깨뜨리거나 온갖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는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구별된다.



비만의 원인은 체질에 있다!



비만의 원인은 단순하게 보면, 운동량보다 음식 섭취량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슷한 양의 음식을 먹어도 누군가는 살이 찌고 누군가는 살이 찌지 않는 것을 보면 단순히 음식 섭취량으로 비만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다. 그렇다면 살이 찌는 사람과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차이를 체질이라고 말한다. 이때 체질을 결정짓는 것은 몸 안의 기가 얼마나 통하느냐 통하지 않느냐로 보는데, 이를 기통이라고 한다.



기통 다이어트는 7가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데, 남녀노소와 다양한 타입별 비만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다. 그 중 특히 몸이 차거나 기의 흐름이 좋지 않은 여성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다이어트의 실패 경험과 요요 현상으로 스트레스가 많았던 이들에게 요요 현상과 부작용 사례가 적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이어 경희 기통 네트워크 명동점 양승인 원장은“기통 다이어트의 장점은 부작용과 요요현상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환자마다 체질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따른 처방을 내리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가 아닌 근본적인 체질의 개선으로 살이 찌찌 않는 체질로 변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