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 선택요령 및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입력 2012-04-30 10:24
◈ 의료실비보험 선택요령 및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볼까?







의료실비보험은 제2의 국민건강보험으로 아파도 다쳐도 보장을 받을 수 있고 병원비 부담을 덜 수 있는 보험상품이다.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로 구성이 되며, 질병 상해 입원의료비 5천만원 한도까지 보장되고 실제로 지출한 병원비용에 대해서도 90%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장해 준다. 10% 해당액이 계약 해당일로부터 연간 2백만원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금액에 대해 100%를 보장해 준다. 입원비에서는 상급 병실료 차액은 1일 평균금액 10만원 한도로실제 사용병실과 기준병실과의 병실료 차액의 50%를 보장해 준다.



통원의료비는 외래비와 처방조제비가 분리되어 30만원 한도까지 보장해준다. 외래비와 처방조제비를 본인의 필요성에 맞게 자유로운 조합설계가 가능하며, 외래 진료시 의료기관에 의원 1만원,병원 1만5천원, 종합병원 2만원을 공제하며, 약국 처방조제비는 1건당 8천원을 공제한다. 외래비와 처방조제비 둘 다 계약일로부터 1년 단위로 180회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의원, 병원, 종합병원의 차이점은 의료법에 따라 통원 환자수 및 입원병실 기준에 따라 차이가 난다. 의료실비보험 표준화 보장이된 이후 치과치료, 한방치료, 항문관련 질환은 국민건강공단에서 정한 요양급여 중 본인부담금에 한해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치료중 보장기간 종료시 180일 한도로 보장한다.



실손보험의 보장기간은 100세 만기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평균수명의 계속해서 길어지므로 20년, 60세, 80세만기 보다는 길게 보장받는 것이 좋다. 만약 보장기간이 짧다면 다시 재가입할 때 병력이나 직업으로 인해서 가입에 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실비보험에서 의무 가입해야 하는 사망보장금액을 크게 해서 가입할 필요는 없다. 실비보장은 살아가는 동안의 보장이므로 사망보장은 종신 정기 상품으로 보장받고 실손보장에서 선택특약 질병, 상해로 인한 보장에 초점을 맞춰서 가입하고, 실손의료보험의 다양한 특약을 선택해서 가입한다. 의료실비만 보장 받는 것이 아니라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진단비, 골절, 화상 진단비 및 수술비, 입원비 일당, 재해사망, 재해장해, 질병사망, 운전자 담보를 선택하면 자신에 맞는 상품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단, 직업 및 병력에 따라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만기환급형 보다는 순수보장형을 선택해 보험료로 납입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것이 좋으며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춰서 가입해야 하므로 전액환급형 보다는 일부환급형으로 가입하는게 좋고, 가입 고려중이면 빨리 가입할수록 좋다. 가입과 동시에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병원에 치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했을 경우 가입에 제한이있을 수 있다. 또한 나이가 많을수록 가격이 높아지므로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것이 좋다. 그리고 입원비, 통원비 중복 가입시 비례보상이 되므로, 이중으로 가입하지 않는것이 좋다. 하지만 생명사 손해사에서 정액으로 보장 받는 수술비, 입원비, 진단비의 경우 중복가입은 가능하다. 보상금 청구절차가 간단하며 보험금지급이 빠른 회사를 선택하고 보험몰에서는 보상금 청구대행 서비스를 통해 준비서류를 안내 받아 볼 수 있으며, 비교사이트에서는 전문가를 통해서 여러가지 회사 견적서 안내 직접 알아 보는 번거로움도 해결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자신에 맞는 보장을 비교 안내 받아 볼 수 있고 무료상담도 받을 수 있으니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손의료보험 판매중인 회사는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삼성화재, LIG손해, 흥국화재, 한화손해사 등이 있으니 보험비교사이트(www.good-ins.com)관계자는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가격비교 안내 받아 가입할 수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 가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조언을 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