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면비대칭 30대녀 노안 고민, 그 해결책은?
작고 좌우 대칭을 이루는 얼굴형이 동안 혹은 아름다워 보이는 기준이 되면서 여성들 사이에서 얼굴의 대칭 정도가 매우 민감한 사안이 되고 있다.
하지만 좌우 턱뼈 중 한쪽만 유난히 발달해 얼굴이 비정상적으로 비뚤어져 고민인 사람들이 있다.
이는 ‘안면비대칭’이 증상이 육안으로 확연히 드러날 정도로 심한 사람들로 특히 안면비대칭 증상이 있는 30대 여성들은 나이를 가늠할 수 없는 노안으로 보여 심한 콤플렉스가 되고 있다.
또한 안면비대칭이 심하면 얼굴선과 턱선의 발란스와 균형감이 없으며 부정확한 발음으로 자신감
을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부정교합을 동반하고 있어 턱관절 장애, 저작운동 불편, 소화 장애 등을 호소한다. 이 때
문에 안면비대칭인 사람들은 사회생활에 점점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많다.
최근 안면비대칭 환자에서 좌우 균형 잡힌 얼굴을 찾아주는 양악수술이 인기다. 양악수술은 안면비대칭 외에도 주걱턱, 돌출입, 무턱, 긴얼굴 등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턱뼈를 이동시켜 바른 위치로 잡아주는 수술로 환자들에게 외모콤플렉스와 더불어 기능적 장애까지 정상적으로 돌려주어 인기가 높다.
양악수술은 회복이 힘든 수술로 알려졌지만 최근 환자의 편의를 크게 증대시킨 노타이(No-tie) 양악수술의 시행으로 환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
노타이 양악수술은 '악간고정' 절차를 생략한 수술법이다. '악간고정'은 양악수술 시 바른위치로 이동시키기 위해 절골했던 위턱과 아래턱이 잘 아물 수 있도록 2~4주간 위아래 치아를 고무줄로 묶는 과정이다. 이 기간 동안에는 입을 벌리지 못해 숨쉬기가 힘들며 먹고, 말하기가 불가능 하다.
하지만 노타이 양악수술의 시행으로 환자들은 평소처럼 입을 벌려 음식물을 섭취하고, 입으로 편히 숨쉴 수 있다. 또 굳어진 턱관절 재활훈련이 필요 없기 때문에 회복기간을 단축하고,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
아이디병원 현원석 대표원장은 "노타이 양악수술은 수술 후 올 수 있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도와 호흡, 식사 등이 편안해지도록 회복과정을 안정적으로 돕고 있다"며 "양악수술을 선택할 때 수술 후 회복과정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지를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