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육교사 양성 교육기관,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인정한 학점은행제 원격교육훈련기관으로서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 교육과정으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아동학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보육교사를 배출하고 있는 명실상부 보육교사 양성 전문교육기관이다.
◇ 최적화된 교육환경 제공
2011년 평생교육진흥원 사후점검 우수사례기관으로 선정되고, 2012년 한국HRD대상 우수교육기관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한국U러닝연합회로부터 e러닝전문기관으로 인정받은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안정적인 학습운영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환경을 지원한다.
보육교사 관련 총 13개 과목을 제공함으로서 자격증 취득까지 한번에 이루어질 수 있는 안정적인 학습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학습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습도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특히, 학습내용에 있어서 전문저자섭외를 통한 교육내용의 집약적 구성과 예제풀이 탑재를 통한 검정시험 대비, 도식화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한 즐겁고 쉬운 학습의 기초를 제시하는 등 학습자 환경을 최적화 하였다.
◇ 차별화된 학습자 지원정책
교육원은 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다양한 학습자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 후 보육교사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실무에 필요한 방과후지도사 교육과정의 무료수강을 제공하며, 학습이후 취업 시 필요한 준비사항들에 대해서도 다양한 지원정책을 배치하였다.
또한 예비 보육교사를 위해 지속적인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취업 및 창업에 관련해서도 다양한 지원정책들을 제공한다. 특히 전국 다수의 어린이집들과 협약을 통하여 학습자가 안정적으로 실무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온라인 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
원격교육에는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때문에 이러한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원격교육기관들은 다양한 형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원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제가 되는 사항들을 조사하여 시스템적 개선과 확장 및 학습자 관리방향에 지속적인 변화를 주고 있다.
김정태 대표는 “온라인 학습에 있어 교육의 질적인 부분이 오프라인에 미치지 못한다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전하며, “한 예로 원격교육이 가진 가장 큰 한계성이라 할 수 있는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소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을 활성화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기존의 오프라인의 형태보다 온라인상에서 오히려 정보를 지속적이고 보다 정확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학습자간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도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원격교육에 대한 실제적 문제점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온라인 교육의 장점을 극대화함으로서 교육의 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