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붉은 여드름 흉터 혈관 치료레이저 효과 높아

입력 2012-03-31 15:35
주로 사춘기 이후의 청소년과 성인에서 발생하는 여드름은 모공의 입구가 각질 또는 이물질 등으로 막히면서 피지 배출이 되지 않고 모공 내부에 쌓이고 여드름균과 접촉하면서 발생한다. 사춘기이후의 청소년은 성호르몬의 자극으로 피지 분비량도 증가하면서 여드름이 많이 발생하는 반면 성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발생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여드름이 발생하게 된다.



여드름은 여드름 자체 뿐 아니라 여드름 치료 후 발생하는 흉터 때문에 치료를 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여드름이 발생한 후에 손으로 잡아 뜯거나 손톱으로 짜 버리면 바로 흉터가 될 수 있다. 검붉은 색소를 남기거나 화산분화구 같은 움푹 파인 자국을 남기기도 하고 크레바스(crevasse)처럼 구멍이 뚫린 흉터를 남기기도 한다. 간혹 체질에 따라서는 딱딱하게 튀어 올라오는 결절성 여드름 흉터를 남긴다.



한 번 발생한 흉터를 제거하는 것은 여드름 치료를 하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 여드름 같은 피부의 간단한 질환이라도 함부로 자가 치료를 하는 것 보다는 전문의를 찾아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여드름은 평소 습관에 의해 치료 결과를 달리하게 되며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큰 흉터를 남지지 않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자칫 잘못된 습관을 가진 경우라면 치료하기 어려운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여드름은 치료를 하는 질병이 아닌 관리를 하는 질병이다.”며 여드름 치료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며 평소 생활 습관과 치료 방법에 따라 여드름을 관리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홍 원장은 “이미 여드름 흉터가 발생한 경우라면 최대한 빨리 흉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다양한 여드름 흉터 치료 중 본인에게 알맞은 치료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꼭 전문의 진료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일반적인 파인 자국의 여드름 흉터는 레이저를 통한 치료 방법이나 FNS-PRP와 같은 주사요법을 통한 치료 Subcision&dotpeel과 같은 시술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튀어 올라온 켈로이드형 여드름흉터와 검붉은 여드름 자국의 경우는 퍼팩타, New V-beam 레이저 치료로 좋아질 수 있다. 이외에도 검붉은 자국은 알라딘필링, VSM, PCA peel, 블루필 등 다양한 종류의 화학적 박피술로 색소 치료도 가능하다.



단, 크레바스처럼 구멍이 뚫린 경우라면 흉터 절제 후 봉합 수술과 레이저 치료를 병행 해야만 좋아질 수 있다. 다양한 여드름 흉터 치료 방법 중 본인의 흉터 형태와 치료 방법을 정하는 것은 전문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