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사람들에게 눈 밑 적당한 애교살은 동안의 상징이지만 중년들의 경우는 그 반대다. 아래로 툭 튀어나온 눈밑지방은 심술궂은 인상을 불러오거나 본래보다 훨씬 나이든 인상을 주기 쉽기 때문이다. 눈밑지방은 흔히 ‘심술살’이라고도 불리우는데, 때문에 중년 남성과 여성에게 하안검수술은 가장 받고 싶어하는 성형수술 중 하나로 꼽힌다.
서울메디클리닉 강원경원장의 도움말로 하안검수술에 대해 알아본다.
▲ 하안검수술이란?
나이가 들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 눈꺼풀 처짐 현상이 나타난다. 이렇게 늘어지고 처진 지방을 제거하고 피부를 잘라내는 수술이 하안검수술로, 수술 후에는 나이들어 보이고 주름진 눈매를 개선할 수 있다.
▲ 수술대상은?
피부와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어 눈밑지방이 볼록 튀어나온 경우, 늘어진 하안검으로 인해 기능적 문제와 외모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하안검수술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 수술방법은? 또 수술시 통증은 없나?
국소마취 또는 무통 수면마취를 통해 수술하므로 통증은 없다. 늘어진 피부와 근육, 지방층을 적당량 제거한 뒤 봉합해준다. 수술시간은 쳐짐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대략 한 시간에서 한 시간 반 가량 소요된다. 수술 후 이틀 정도 냉찜질로 부기를 가라앉혀야 하며, 실밥은 수술 후 대개 4일째 뽑게 된다. 일주일 정도부터는 화장도 가능하며 2~3주 정도가 지나면 수술한 부분의 부기가 거의 다 빠지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게 된다.
▲ 부작용은 없나?
멍이나 부종, 과다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정확한 예측을 하지 못하고 피부를 너무 많이 당겼을 경우는 안검외번(눈꺼풀 뒤집힘)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안검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수술인 만큼,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