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배가 나온 사람은 배포가 두둑할 거 같다거나 인심이 후할 거라는 생각을 하며, 뱃살은 곧 인격이라고 넋살 좋게 웃기도 했었다. 하지만 뱃살은 의학적으로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면서 뱃살을 빼기 위한 피눈물 나는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회사원 박oo씨(41세, 남)는 “배가 볼록하게 아저씨 배가 되었어도 건강에는 자신 있다고 자부했었는데, 이번에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받으러 갔다가 고지혈증과 고혈압을 의심받아 의사로부터 뱃살을 빼야 된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전했다.
복부비만은 복부에 과도하게 지방이 점차적으로 쌓여 복부에 살이 찌는 것으로 그 형태에 따라 피하지방형과 내장지방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피하지방형은 피하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는 형태이고 내장지방형은 위, 장, 간 등의 내장 사이에 지방이 축적되는 형태로 고혈압, 고지혈, 당뇨,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을 유발합니다.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이유는 나이의 증가, 과식, 운동 부족, 흡연, 유전적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복부비만은 운동량은 줄어들고 식사량은 많아지기 때문에 남는 에너지가 지방으로 복부에 축적되는 것이다. 따라서 필요 이상의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경희 기통 네트워크 신도림점 서근우 원장(다온한의원)은 “복부비만은 각종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는 가장 큰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며 “몸의 기운을 원활하게 순환시킴으로써 복부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시켜 복부비만을 치료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경기 기통 네트워크는 3가지 다이어트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복부비만을 해소하고 있다. 첫 번째로 술자리가 잦고 육류를 좋아하는 경우 복부비만 제거와 해독으로 건강을 찾을 수 있는 해독프로그램으로 치료를 하고 있다. 두 번째로 불필요한 군살 제거와 체형 교정이 필요한 경우는 바디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뱃살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며, 마지막으로 다이어트 후 요요를 방지하고 싶을 때에는 요요 관리 프로그램으로 다이어트 후 일정한 관리를 통해 적정체중의 유지가 가능하다.
복부비만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을 함께 해주고 무산소운동 보다는 유산소운동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미역이나 다시마, 김, 해조류 등의 담백한 음식을 함께 섭취해 준다면 복부비만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