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 부동산대책]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팀장

입력 2011-12-07 17:39
<질문> 앞서 보신것 처럼 정부가 내놓은 12.7 부동산 대책에 대해 시장에서는 일단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 수석팀장과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박 수석 팀장님 이번 발표 이전에 부동산 시장이 침체돼 있었죠 어느 정도였습니까?



<답변>



거래가 두절되고, 가격하락으로 부동산 시장의 침체의 골이 깊어진 상황이었습니다.



<질문>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 폐지, 강남3구의 투기과열지구 해제안 등 12.7 부동산 대책 등이 포괄적으로 담겼습니다.



이번 발표가 올해 들어 6번째 발푠데요.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계신가요?



<답변>



정부가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대책은 충격 요법 통한 부동산 경기 살리기의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당장 거래활성화를 기대하기는 보다는 매물이 줄어드는 완충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질문> 강남3구의 투기과열지구 해제, 강남 지역 거래를 늘려야 한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강남 재건축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매물도 나오겠지만 내년 취득세 인상 앞두고 반짝 거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실물경기가 둔화, 대출 규제 등으로 상승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분양가상한제는 국회 통과를 자신하기 어렵고, DTI규제는 손대지 않아서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던데...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DTI 규제완화는 필요해 보이지만 민감한 이슈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남 재건축과 다주택자 중과세 완화도 국회 논의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