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시장점유율은 노키아가 1등이지만 실질적인 중고가 휴대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명실상부한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가 휴대전화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전 세계 휴대전화 시장 6개 지역 중 3개 지역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SA(Strategy Analytics)는 최근 내놓은 3분기 휴대전화 시장 현황 자료를 통해 삼성전자가 북미와 서유럽, 중남미에서 각각 30%·38.1%·2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2008년 3분기 이래 북미 시장에서 13분기 연속 1위를, 서유럽에서는 지난 2분기에 차지한 1위 자리를 지켰으며, 처음으로 중남미 시장에서도 노키아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노키아는 아시아(28.1%)와 중부·동부유럽(46%), 중동·아프리카(52%) 등 나머지 3개 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2.8%를 기록해 노키아의 27.2%에 다소 뒤지지만, 지역별로는 두 회사가 각각 3개 지역씩 나눠 가진 셈이다.
특히 노키아는 개발도상국 등이 중심이 되는 성장시장(emerging markets)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반면, 삼성전자는 북미와 서유럽 등 선진시장(developed markets)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더구나 북미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판매량이 1천440만대로 70만대에 그친 노키아의 20배에 달했으며, 서유럽 시장에서도 삼성전자가 1천680만대를 팔아 노키아의 860만대의 2배 수준을 보여줬다.
SA는 삼성을 '선진시장의 왕(king of developed markets)'이라고 평가하면서, 성장시장에서도 삼성이 노키아에 크게 뒤져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와 같은 삼성의 성장 원인은 경쟁사보다 뛰어난 '제품 개발기간'과 '강력한 유통망'이라고 SA는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