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욱의 테마분석] 국제 상품가격 급등에 ’금’ & ‘정유’ 테마 강세!
버냉키 연준의장의 3차 양적완화 가능성 언급에 뉴욕증시는 전날 강세를 보였지만, 유럽의 재정난과 미국의 부채한도 증액에 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시장의 불안 요소로 남았다. 옵션만기일인 오늘 약 3,800억원 가량의 프로그램 매물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금통위가 금리 동결을 선언하면서 투자 심리는 조금씩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이다.
<국제 금값 사상 최고치 경신>
전날 금선물값은 7일째 상승하며 온스당 23.2달러 오른 1,585.5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은 가격 역시 7% 이상 급등했고 국제유가도 강한 움직임을 보여 주었다. 이는 버냉키 의장이 3차 양적완화 가능성을 시사한 영향으로 미국의 통화량 증가에 따른 美 달러 약세가 점쳐 졌기 때문이다.
금관련 테마로는 고려아연과 한성엘컴텍, 애강리메텍, 인선이엔티 등이 있고, 정유 테마에는 S-Oil과 SK이노베이션, GS 등이 있다. 하지만, 지수 하락에 두 테마 모두 강한 반등은 보이지 않고 있다.
추후 3차 양적완화가 실행되면 상품테마들의 강한 상승이 예상되지만, 확신할 수 없는 단계이므로 공격적인 매매는 자제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3차 양적완화가 진행된다면 정유주의 대장주인 S-Oil로 금관련 테마는 고려아연으로 접근하는 전략이 좋아 보인다. 한편, 유가상승 기대감에 자전거테마가 강한 반등을 보이고 있지만 최근 하락 추세를 고려할 때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한다.
<헬스케어테마...하락장 다크호스로 등장>
지난 6월 15일 삼성물산이 제주국제자유도시센터와 ‘제주헬스케어타운’ 건설과 투자유치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관련 종목들이 서서히 시장의 다크호스로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비트컴퓨터와 인성정보, 유비케어, 인피니트헬스케어 등이 있으며 비트컴퓨터가 대장주로 부각되고 있다.
관련 종목들은 향후 정부의 정책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에 인수된 삼성메디슨이 헬스케어 사업에 주력하는 등 대기업들의 진입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어 관심 있게 지켜 볼 필요가 있다.
그 외에 넥슨 포털에서 서든어택 서비스를 개시한 게임하이를 대장주로 엔씨소프트와 드래곤플라이, 게임빌, 컴투스 등 게임 관련 종목들도 최근 강하게 상승하고 있다. 게임 테마들은 여름 방학 성수기가 다가 오면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