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高)물가와 최근 금리 인상 조치에도 3분기 소매경기가 2분기보다 좋을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944개 소매유통업체를 상대로 한 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조사에서 3분기 전망지수가 119로 집계됐다고 21일 밝혔다.
RBSI는 기업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0∼200)한 것으로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와 비교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것을 뜻하고, 100미만이면 그 반대다.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130), 편의점(125), 홈쇼핑(118), 전자상거래(114), 슈퍼마켓(111), 백화점(109) 순으로 모든 업태에서 기준치(100)를 웃돌 것으로 전망됐다.
대형마트는 고물가 압박을 극복하려고 조금이라도 싸게 사려는 '알뜰족'이 늘어나고 있고 9월 추석 특수에 대한 기대감도 커 기준치를 크게 넘은 것으로 보인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편의점과 슈퍼마켓은 무더운 날씨와 야간활동인구의 증가에 따른 빙과, 음료 등의 매출 증가가, 홈쇼핑, 전자상거래는 피서용품과 식품의 가격할인 전략으로 매출 호조가 기대된다.
백화점의 전망치(109)는 기준치를 넘긴 했지만 업태 중 가장 낮았다.
대한상의는 "여름은 의류, 명품 판매가 줄어드는 비수기라서 백화점의 전망치가 다른 업태보다 낮았다"고 설명했다.
3분기에 예상되는 경영 애로 요인으로는 상품가격 상승(31.1%)과 업태 간 경쟁심화(16.7%), 소비심리 위축(13.5%), 수익성 하락(12.9%)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