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소년기에는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다가 20대 중반을 넘기면서 갑자기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 여드름은 스트레스 호르몬에 의한 자극이 주원인으로 턱선 주변에 주로 발생하며, 결절을 형성해서 단단하게 나타나며 흉터를 남기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흉터로 남기 쉽다. 여성의 경우 생리 및 임신 출산과 관련된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변화에 의해 여드름이 갑작스럽게 생기거나 심해지는 경우가 많고 요즘처럼 날씨의 변화가 심할 때도 발생한다.
성인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면 집에서 함부로 짜지 말고, 피부과를 찾아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여드름은 완치가 목적이 아닌 꾸준한 관리를 통해 발생을 낮춰주고 치료 후 흉터가 발생하시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다. 평소 자기 관리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필요한 자극을 주는 행동을 삼가면 여드름 재발을 줄일 수 있다. 여드름은 치료 보다 관리를 잘 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또 피부관리를 통해 여드름이 나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생한 여드름을 흉터 없이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을 무조건 면포 압출 시술로 치료할 경우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세포재생술 및 PDT, 스펙트라 필 등 짜지 않는 여드름 치료가 효과적이다.
PDT 치료는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폴피린이란 물질의 특성을 이용해서, 여드름균을 없애주고 피지선을 퇴화 시키는 치료법으로 본래 피부암, 심한전두탈모증, 건선, 사마귀 등의 난치성 피부질환에 사용되어졌으나, 최근에는 여드름, 모공 확장 등 다양한 미용치료에서 사용되며 차세대 치료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여드름 치료에 있어서 PDT는 여드름 발생의 주원인인 피지선을 퇴화시키고 여드름균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어 시술 후 일정기간 여드름 재발률을 현저히 낮춰 주는 치료다. 세포재생술은 항염, 항균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특수 약물을 피부에 도포하는 것으로 여드름을 치료해 주는 방법이다. 면포압출을 하지 않고 바르는 방법으로만 여드름을 치료하기 때문에 통증이 전혀 없고 반복 치료를 받을 경우 피부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화농성 여드름이 심한 경우는 형태에 맞춘 VSM 치료나 알라딘 필링, PCA 필링 등의 미세박피술이 효과적이다. 검붉은 여드름 자국과 화농성 여드름이 아주 심한 경우는 BLUE 필링과 뉴덤제품을 이용한 피부 재생술이 좋다. 이처럼 다양한 여드름 치료 방법 중 자신의 피부에 가장 적합한 치료를 환자가 직접 선택하기 보다는 전문의의 진료 후 치료를 한다면 가장 효과적인 여드름이 치료가 될 것이다.
(도움말=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