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초대석] 최근수 (주)딜리 대표이사

입력 2011-04-07 22:49
1. 먼저 딜리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하게 소개부터 해주시죠.

저희 회사는 1996년에 설립되어 2000년대 초 UV 프린터 개발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10년간 친환경적인 디지털 잉크젯 UV프린터를 전문적으로 개발 및 생산해오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매출의 85%이상을 해외 3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고, 지난 2010년 기준으로 매출액 약 300억, 순이익 5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고가의 정밀 산업장비인 산업용 UV프린터를 독자적으로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품질, 기술, 고객 매니지먼트 능력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하는데요.

저희 회사는 이런 면에서 경쟁력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친환경 산업용 UV 프린터 전문 기업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정확히 어떤 제품인지?

UV프린터도 일종의 프린터입니다만 일반소비재가 아닌 산업용 장비이다 보니 많이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UV프린터는 시장 초기단계이고, 제조회사도 세계적으로 몇 개 밖에 없어 더 생소하실 것 같은데요.

UV 프린터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UV 즉 자외선을 Control해 프린팅하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하면 자외선으로 잉크를 순간 경화시키는 것인데요.

이 특성 때문에 기존 프린터와 차별화되는 장점이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순간 경화 원리에 의해 프린팅하기 때문에 환경 유해 물질 발생하지 않는 녹색기술이고

둘째, 잉크가 순간 경화되므로 출력 소재에 제한이 없어 물과 공기 빼고 모든 소재에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순간 경화되므로 색상, 내구성이 우수하여 고품질 출력이 가능합니다.

3. 그렇다면 향후 이 UV프린터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이는데요, 진입장벽은 어떤가요?

UV 프린터는 전기전자기술은 물론 기계기술, 공압 기술, 화학기술, 소프트웨어 개발, UV컨트롤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되어 있는 첨단기술의 정밀 장비입니다.

개발 중 특허등록 22건, 특허출원 12건을 등록하였습니다.

이러한 핵심 융합기술을 독자적으로 가지고 있기는 대단히 어려우며 실제로 국내외 여러 회사들이 개발을 시도했으나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시제품이 개발되더라도 시장이 해외에 있기 때문에 현지 시장 상황에 대한 Know how가 필요합니다. 그렇다 보니 시장 진입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저희 회사는 15년 이상의 제조 및 연구개발 경험과 원자재 구입, 기술, 판매, 관리시스템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외부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입니다.

4. 해당 제품의 전방산업의 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시장에서 친환경에 대한 수요가 큽니까?

UV프린트는 기존 프린터와 차별화되는 특장점인 친환경, 고품질의 특성이 있어 기존 산업용 프린터 시장에서 UV프린터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출력 소재에 제한을 받지 않는 특징 덕분에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신규 시장이 급속히 창출되고 있습니다.

5. 해외 시장 규모가 꽤 큰 것 같은데, 해외 시장에 대한 특별한 계획이 있으신지요?

우리나라는 지리적 국토는 작으나, 경제적 영토는 넓은 나라입니다.

때문에 세계 시장을 상대로 경영을 해야 한다고 늘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딜리는 현재 UV 프린터 부문에서 시장이 가장 큰 유럽과 북미에 다국적 기업인 아그파를 통해 ODM제품을 공급하며 M/S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외 지역은 각 국가별로 딜러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이 중 시장 규모가 커 대형 성장이 가능한 국가는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해 품질, 기술력, 마케팅 등에 대한 직접적인 시장 관리를 할 계획입니다.

6. 상장 후 첫 실적발표였던 지난 2010년 실적에 좋은 결과를 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1년 성장계획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지금까지 산업용 UV프린터의 주 타겟 시장은 유럽, 미국 등의 선진국이었습니다.

앞으로는 중국, 인도 등 급성장 하고 있는 국가의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체계적인 마케팅을 진행해오고 있었는데요.

현재까지는 계획한대로 실적을 보이고 있어 올해 회사 전반의 성장세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매출 목표 400억원, 영업이익 80억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7. 시청자들께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시청자와 주주 여러분,

저희 ㈜딜리는 첨단 잉크젯 테크놀로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술 기반으로 UV 산업용 프린터로 개발하여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앞으로는 LCD나 인쇄기 등에 첨단 잉크젯 테크놀로지를 적용하여 사업화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 딜리는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고객에게는 좋은 제품을 주주에게는 수익을 주는 것이 바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늘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기술개발과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서 지식과 기술에 기초한 세계적인 선도기술 경영으로 딜리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