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작년 미국 휴대전화 단말기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조사업체 컴스코어는 15일 ''2010 모바일 조사보고서''(2010 Mobile Year in Review)에서 삼성전자가 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OEM)으로 이뤄지는 미국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점유율이 전년보다 3.6%포인트가 높아진 24.8%를 기록해 전년도인 2009년 1위를 기록했던 모토로라를 제쳤다고 전했다.
이는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과거 3개월간 휴대전화 가입자들이 보유한 단말기의 시장점유율 평균이다.
2위는 20.9%를 기록한 LG전자가 차지했으나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포인트 낮아졌다.
이처럼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45.7%로 거의 절반에 육박했다.
3위는 모토로라로 전년 동기보다 6.7%포인트가 낮아진 16.7%를 기록했다.
이어 리서치 인 모션(RIM, 8.5%), 노키아(7.0%), 애플(6.8%), 교세라(2.3%) 등 순이었다.
애플은 아이폰4가 인기를 끌면서 OEM시장에서 전년도보다 2.5%포인트가 높아진 것이라고 컴스코어는 전했다.
노키아는 영국에서 30.4%를 차지해 1위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독일(33.1%), 이탈리아(47.4%), 스페인(47.0%) 등 유럽에서 초강세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프랑스에서 34.1%로 1위를 기록했으며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톱3''에 포함됐다. LG전자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톱3''에 들었다.
일본에서는 ''톱3''인 샤프(25.3%), 파나소닉(15.0%), 후지쓰(11.7%)가 모두 일본 업체들이어서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