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심야 전기료 인상, 국민이 ''봉''

입력 2009-05-11 17:15
<앵커>

정부가 밤 11시 이후 저렴하게 공급했던 심야 전기요금을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심야전력에는 주택용만 포함돼 결국 국민들의 부담만 커질 전망입니다.

보도에 유미혜 기자입니다.

<기자> 전국 92만 가구가 사용하는 심야 전기요금이 이르면 다음달 인상됩니다.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심야전력 수요 억제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김영학 차관도 오늘 기자들과 만나 "심야요금을 중심으로 상반기 중 전기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전체 전력사용량의 5%에 불과한 심야전기 요금을 인상하면 부담은 결국 국민들의 몫입니다.

정부가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 심야전력에는 일반용(건물 등)이나 농업용, 산업용 등은 포함되지 않고 주택용만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지식경제부 관계자

"심야전력은 주택용에 한해서 공급되고 있는 것입니다. 산업용 등은 없습니다."

심야요금이 물가지수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정부 입장에서 부담이 줄어들지만 내막을 들여다보면 사실과 다른 것입니다.

때문에 심야전력보다 전체 전력사용량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업용 등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우리나라의 전력사용량 비중을 보면 가정용은 전체의 10%대.

반면, 제조업 50%, 서비스업은 30% 등으로 산업용과 일반용 등이 전체 전력사용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같은 전기요금 인상과 함께 가스요금도 3분기 중 올리는 방안이 검토돼 국민들의 부담이 커질 전망입니다.

김영학 차관은 "현재의 가스요금도 원가보전이 안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현재 인상폭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WOW-TV NEWS 유미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