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양적완화 중단 위해 풀어야 할 4개 퍼즐>

입력 2013-07-17 11:15
세계 금융시장이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장의 의회 발언을 주시하는 가운데 연준이 실제로 제3차 양적완화를 중단할 시기에 다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 온라인판은 16일(현지시간) 양적완화 중단은 고용시장, 물가상승률, 재정정책과 관련한 네 가지 퍼즐을 푸는 데 달렸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연준이 양적완화 종료 시점과 관련해 고려하는, 또 버냉키 의장이 의회에서 받을 수 있는 질문으로 ▲고용 증가가 지속 가능한가 ▲실업률 수치가 고용시장의 건전성을 과장하고 있는가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를 달성할까 ▲재정정책에혼란이 더 있을까 등을 꼽았다.



지난 9개월간 미국에서는 매달 20만 개를 약간 넘는 일자리가 생겼으나 이 기간미국 경제 성장률은 1.5%(연율 기준)에 불과했다.



이에 최근의 고용 증가는 금융위기 당시 대규모 실업에 따른 반등일 뿐, 지속적인 고용 증가를 위해서는 성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연준은 채권 매입을 중단할 시기로 실업률이 7%에 도달했을 때, 단기금리 인상을 고려할 시기로는 실업률이 6.5%가 될 때를 제시했다.



지난해 실업률은 8.2%에서 7.6%까지 떨어졌지만, 여기에는 구직자 등 경제활동인구가 줄어든 영향도 있어 고용시장의 개선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연준의 물가상승률 목표는 2%다.



지난 5월 개인소비지출 상승률은 1%, 6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1.8%였다.



연준 관료들은 물가상승 억제는 일시적인 것이고 수개월 내에 2%를 향해 움직일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낮은 물가상승률이 일시적인 현상은 아니라고 보는 일부민간 경제학자와 연준 위원도 있다.



아울러 미국 재정정책을 둘러싼 논란도 금융시장에 다시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요인이다.



올 가을 연방정부 부채 한도 논쟁이 기다리고 있으며 다음 회계연도에 시작될지출 삭감 문제도 남아 있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은 버냉키 의장이 이번 의회 출석으로 자산 매입 프로그램의축소가 주요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시장에 알릴 기회를 얻게 됐다고 17일 보도했다.



그동안 채권 매입의 축소를 '긴축'으로 받아들여 공포에 빠진 시장 참여자가 많았지만, 채권 매입 축소와 금리 인상은 별개의 사안이라는 지적도 계속 나오고 있다.



조시 파인만 도이치자산운용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버냉키 의장은 자산 매입 속도 둔화는 정책 긴축이 아니라고 언급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실제로도 양적완화축소가 연준이 조만간 긴축 정책에 나선다는 뜻은 아니라고 풀이했다.



cheror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