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서촌, 이태원, 수유동, 신촌, 천호자전거거리 다섯 곳을 서울 대표 ‘K골목’으로 키우기로 했다. 지역적 특색을 갖춘 골목 상권에 다양한 즐길거리를 더해 ‘글로컬(글로벌+로컬)’ 상권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19일 서촌, 이태원, 수유동, 신촌, 천호자전거거리 다섯 곳을 ‘로컬 브랜드 상권 강화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하고 이달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상권별로 3년간 최대 15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먼저 서촌 상권은 상인과 임대인 등 지역 구성원 간 협업을 유도해 새로운 콘텐츠와 인프라를 창출해 상권을 키워나가기로 했다. 이태원은 역사와 이국적인 문화 요소를 부각해 ‘외국인 관광객=이태원’이라는 예전 명성을 회복하는 것이 목표다. 3D(3차원) 비디오 매핑 등을 활용해 지능형(스마트) 디지털 거리를 조성하고 이태원을 방문하는 내·외국인에게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정체성도 높일 계획이다.
새롭게 떠오르는 수유동은 자생력과 경쟁력을 첫 번째 목표로 삼아 상권 체질 개선과 상인 역량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신촌은 음악·공연 문화가 다시 싹틀 수 있도록 토양을 다지는 작업 중심으로 진행된다. 새로운 세대도 신촌에 유입되도록 음악·공연 업종과 다른 업종 간 협업을 지원해 색다른 흐름을 만들어 낸다는 계획이다. 국내 유일의 자전거특화거리인 천호자전거거리는 자전거라는 핵심 소재를 활용해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 골목을 조성한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