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고객 접점 채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통합해 활용하기 위한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Customer Data Platform)'구축 사업에 나선다고 23일 발표했다.
우리은행은 이번 플랫폼 구축으로 뱅킹 앱 '우리WON뱅킹'을 비롯해 영업점, 고객센터 등 다양한 채널에서 발생하는 모든 고객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경험을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또 금융 상품 가입이나 업무 처리 중에 발생하는 고객의 고충 점을 미리 발굴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영업점에서 특정 상품에 대해 문의하면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WON뱅킹에서 손쉽게 상품 페이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현하거나, 우리WON뱅킹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해 고객센터에 문의한 경우 상담 직원에게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고객 상담 과정을 효율화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해 고객의 금융 경험이 채널과 관계없이 실시간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지속해서 고객 중심의 최적화된 금융 서비스 제공 및 데이터 기반 금융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