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보조금 물량 확보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간 쟁탈전의 막이 올랐다.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 조기 소진 사례를 감안하면 올해도 보조금 혜택을 받아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예비 차주들 눈길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등 각 지자체는 전기차 보조금 모집 공고를 내는 등 접수받을 준비가 한창이다. 접수가 시작되면 출고 대기자, 작년 보조금 신청 실패자 등 신청자가 적지 않게 몰릴 전망이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전기차 물량을 2만7000대로 확정하고 상반기 1만4166대에 보조금을 지급한다. 이중 민간(개인·법인·기관) 부문에 1만2430대를 지원할 방침. 차종별로는 승용차에 6399대, 화물차에 2193대씩 지급한다.
대상은 가격 5500만~8500만원 구간 차량이다. 올해부터 5500만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 전액, 5500만~8500만원 차량은 절반만 지급받는다. 8500만원이 넘는 차량은 보조금을 한 푼도 받을 수 없다. 지급 대상 선정 방식도 기존의 구매지원 신청서 접수 순에서 차량 출고·등록 순으로 바뀌었다. 서울시뿐 아니라 전국 지자체에 동일하게 변경·적용되는 내용이다.
올해 서울시 보조금 액수는 전기 승용차 기준 국고보조금 700만원과 지방비 200만원 등 최대 900만원으로 책정됐다. 작년보다 국고보조금이 100만원 줄면서 전체 규모도 100만원 삭감됐다. 보조금 신청 접수는 화물차의 경우 이달 22일부터, 승용차 등은 다음달 2일부터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이날 경기 용인시도 올해 상반기 전기 승용차 1805대, 화물차 353대에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보조금 규모는 전기 승용차 기준 최대 1050만원(국비 700만원+지방비 350만원)으로 오는 16일부터(전기 승용차) 신청을 받는다. 전기 화물차는 하루 뒤인 17일부터 접수 가능하다.
올해부터 각 지자체는 상반기, 하반기 각각 한번씩 보조금 모집 공고를 내야 한다. 상반기 보조금 조기 소진을 우려한 환경부의 개편에 따른 것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전기 승용차는 하반기 330여대를 더 풀 계획이라며 "하반기 330여대에 더해 추가 예산을 확보해 물량을 늘릴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이밖에도 경남 양산·창원시, 경북 상주시, 세종시 등이 전기차 구매 보조금과 지급 대수를 확정하는 내용의 공고안을 냈다. 양산시는 이날부터 접수를 받고 있다. 상주시는 오는 15일, 창원시는 18일, 세종시는 23일부터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대당 보조금 지급액을 줄이는 대신 지급 대수는 전년(10만1000대)의 2배 이상인 20만7500대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보조금 소진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하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 증가와 잇따른 신차 출시로 전기차 구매족이 가파르게 늘고 있어서다. 작년의 경우 보조금이 일찍 동난 탓에 차를 계약하고도 출고하지 못하는 사례가 속출한 것도 소비자들 우려를 키우는 대목이다.
지난해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10만402대(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기준)로 2020년(4만6677대)보다 2배 이상 늘었다. 현대차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6, 제네시스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70 전기차 등 핵심 신차가 잇따라 출시되는 올해는 전기차 구매가 더 증가할 것이란 관측이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