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방역전략 전환 지금은 아냐…의료 체계 부담 줄 것"

입력 2021-08-15 15:47
수정 2021-08-15 15:48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일부 전문가들은 방역 전략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지만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확진자 예방에 집중하는 현재의 방역체계를 중증환자·사망자 치료에 초점을 둔 체계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에 선을 그은 셈이다.

김 총리는 "(방역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자칫 방역을 소홀히 한다면 확진자가 급속히 늘어 의료대응 체계에 부담을 줄 것"이라며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며 당면한 4차 유행을 이겨내기 위한 대책에 집중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대신 "장기적 대응전략도 미리 고민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총리는 "이번 주 다시 거리두기 단계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며 "누적된 피로감으로 일부 조치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불합리한 조치가 있는지 살펴봐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번 주부터 많은 직장인들이 일터에 복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개학을 목전에 두고 학원가를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늘어나게 되면 우리 아이들 등교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는 휴가에서 직장으로 복귀하시기 전에 주저하지 말고 주변의 검사소를 찾아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각 지자체는 주민들의 통행이나 이동이 빈번한 곳을 중심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적극 확대 설치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한편 광복절 불법집회에 대해 김 총리는 "작년 8.15 집회로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고통받았는지 한번 더 기억해야 하겠다"며 "정부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도, 무관용 원칙에 따라 무겁게 책임을 물을 것임을 재차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이끄는 국민혁명당은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역 일대에서 '문재인 탄핵 8·15 1000만명 걷기 운동'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변형시위로 본 경찰의 원천 봉쇄로 모두 차단됐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