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산업은행으로부터 1000억 투자 유치

입력 2021-01-06 10:53
수정 2021-01-06 10:57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산업은행으로부터 10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6일 발표했다.

산은의 이번 투자는 은행 설립 이래 최대 규모의 스케일업 투자(고성장하는 혁신 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 사례다. 앞서 산은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사전기술평가를 진행한 결과 최상위 등급을 부여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기술력과 성장 잠재성,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지원 역량 등을 높게 평가한 결과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기업형 IT 플랫폼 기업이다. 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 종합 클라우드 서비스 카카오i 클라우드 등 카카오의 서비스 운영 노하우와 AI 기술을 결합한 기업 대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국내 산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다양한 업무 협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회장은 “국내 혁신 기업에 대한 산은 최대 규모의 스케일업 투자이며 국내 자본을 통한 혁신 산업 육성에 나섰다는 의미가 있다” 며 “국내 벤처 생태계에 신선한 자극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혁신 DNA와 IT 기술을 활용해 국내 전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