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앞두고 증권업계에서는 내년 실적뿐만 아니라 내후년 실적에도 주목하고 있다. 내년 이익 전망치는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있기 때문에 내후년 실적 전망이 높은 기업 중 주가 상승 여력이 높은 종목을 선점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산업재, 소비재 등 컨택트(대면) 소비 관련주가 주를 이뤘다.
증권업계는 해가 바뀌면 내후년 이익 전망을 보고 주가가 움직일 것으로 보고 있다. 하반기에는 코스피 12개월 선행 주당순이익(EPS)이 올해와 내년 실적 전망을 중심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이제는 내후년 실적이 12개월 선행 EPS에 반영되기 시작한다는 논리다.
내후년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종목 중 아직 주가가 오르지 못한 기업은 주로 산업재와 소비재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12월 한 달(12월 1일~27일)동안 주가가 부진했던 기업 중 내후년 순이익 증가율이 20% 이상인 종목은 CJ대한통운, 대우조선해양, 지누스, F&F, 코오롱인더, 화승엔터프라이즈, LIG넥스원, 애경산업 등이었다. 이들 종목은 월초대비 주가가 떨어지면서 한 달간 8.38% 상승한 코스피지수랠리에 동참하지 못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산업재와 소비재는 하반기 경기회복 과정에서 타 업종대비 회복이 더뎠다”며 “한국의 서비스 매출, 미국의 산업생산과 고정자산 투자, 서비스 매출이 회복되고 있어 이들 업종의 회복 여력이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F&F, 화승엔터프라이즈 등 의류업체는 글로벌 소비가 회복되면서 실적 개선 기대가 높아졌다. 두 회사 모두 코로나19로 올해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20%이상 줄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과 내후년에 걸쳐 실적이 회복될 전망이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 수입의류 및 신발 품목에서 중국산 제품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급락하고 있다”며 “아디다스의 주요 공급자인 화승엔터프라이즈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내후년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52%, 순이익은 70% 증가할 전망이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올 11월부터 선박 수주가 급증했고 주력 선종인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으로 수주잔고가 채워지고 있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밖에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침실 가구 제조 및 판매업체 지누스, 글로벌 자동차 수요 증가의 수혜를 입을 타이어소재 공급업체 코오롱인더 등도 주목할만한 종목으로 꼽혔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