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금융허브' 속도전…세제·규제 뜯어고친다

입력 2020-10-06 18:05
수정 2020-10-07 03:44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사진)가 도쿄를 홍콩을 대체하는 국제금융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해외 금융회사와 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는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전날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해외로부터 금융 인재를 끌어들이면 시장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며 “정부 부처가 합심해 세제상 조치와 영문 행정수속, 체류자격상 문제 등을 신속하게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와 여당인 자민당은 지난 6월 30일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 등으로 홍콩의 금융 기능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도쿄를 아시아 금융허브로 키우는 전략을 짜고 있다. 세제 감면과 영문 행정서비스 대응, 체류자격 완화, 사무실 무료 임대 등의 방안이 거론된다. 특히 홍콩과 싱가포르보다 두 배 높은 소득세율을 해외 금융 인재 유치의 장애물로 보고 세제상 조치를 적극 논의하고 있다. 과세소득 1000만엔(약 1억1000만원) 이상 고소득자에 대한 일본의 소득세율은 33%다. 홍콩과 싱가포르는 17%와 15%다.

하지만 지난 1일 도쿄증권거래소의 시스템 장애로 3700여 상장주식 전 종목의 거래가 중단돼 일본의 국제금융도시 구상에 찬물을 끼얹었다. 스가 총리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국제금융센터를 구축하기 위해선 적절한 인프라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 중심지로 육성할 지역에 대해선 “도쿄의 발전을 기대하지만 다른 지역의 금융 기능도 높여나가고 싶다”고 했다.

스가 총리는 “기업 지배구조 개혁을 진행해 나가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기업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성과 외국인 임원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와 도쿄증권거래소는 해외 기관투자가 유치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5년 기업 지배구조 지침을 도입하고 3년마다 개정하고 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