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보고 받은 23일엔 "대북협력"…보도된 24일 '강경모드' 선회

입력 2020-09-25 09:24
수정 2020-09-25 09:27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공무원이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고 시신이 불태워진 사건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사진)의 달라진 전후 태도가 주목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관련 보고를 받은 이후인 지난 23일에도 트위터에 북한과 협력해야 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그러나 언론에 보도된 24일에는 강경한 대북 발언으로 선회했다.

22일 밤 서면 보고 받고 23일엔 '대북 유화' 언급?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3일 오전 8시30분 서해에서 실종된 우리 공무원이 북한국에 사살됐다는 첩보를 처음 대면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밤 첩보가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 최초 보고된 후 10시간이나 흐른 뒤다. 대통령 보고가 늦어지면서 정부 대응도 지연됐다. 23일 오전 1시26분에는 종전선언 제안을 담은 유엔(UN) 총회 연설이 시작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첫 서면 보고를 받은 것은 지난 22일 오후 6시36분으로 전해졌다. '서해 어업관리단 직원이 해상에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해 수색 중이고 북측이 그 실종자를 해상에서 발견했다'는 내용이었다.

청와대는 최초 정보가 '첩보' 수준으로 확인을 위한 시간이 필요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은 이미 녹화된 영상이라 수정이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피살 사건을 보고 받은 뒤에도 트위터에 북한에 협력을 제안하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언급하며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UN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 달라"고 했다. 또다른 글에선 "나는 오늘 코로나 이후의 한반도 문제 역시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의 관점에서 생각해주길 기대한다"고 적었다.

이어 "북한을 포함해 중국과 일본, 몽골, 한국이 함께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한다"며 "여러 나라가 함께 생명을 지키고 안전을 보장하는 협력체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다자적 협력으로 안보를 보장받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언론에 관련 사실 공개되자 '강경 모드' 돌변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3일 첫 대면 보고를 받은 후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 북에도 확인하라. 만약 첩보가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이 분노할 일"이라며 "사실관계를 파악해서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알려라"라고 지시했다.

지난 24일 오전 8시 관계 장관회의에서 국방부는 사건 분석결과를 보고했고, 오전 9시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분석결과를 보고했다. 두 번째 대면 보고였다.

서훈 실장은 이날 오후 12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주재했고, 회의 결과에 따라 서주석 NSC 사무처장(국가안보실 1차장)은 오후 3시 브리핑을 통해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경기에서 개최된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에 참석한 후 오후 4시쯤 청와대에 복귀, 서훈 실장과 노영민 실장으로부터 NSC 상임위 회의 결과와 정부 대책을 대면 보고 받았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충격적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라며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