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완성차업체들이 줄줄이 국내 공장 가동을 멈출 판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으로 중국산 부품 공급이 끊기면서다.
현대자동차는 부품 재고 부족으로 이번 주말 일부 생산라인의 특근을 취소하고, 가동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평택공장을 1주일간 세우기로 했다. 사태가 장기화하면 전자 등 국내 산업계 전반으로 ‘도미노 셧다운’이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번주 울산 4공장(팰리세이드 등 생산)과 전주공장(버스·트럭)의 주말 특근을 취소했다. 차량 내 ‘혈관’ 역할을 하는 전선 제품인 와이어링 하니스 재고가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완성차 한 대에 부품 2만여 개가 들어가는 자동차 생산공정 특성상 주요 부품 한두 개만 빠져도 조립 라인을 세울 수밖에 없는 구조다.
현대차는 그동안 전선 제품 대부분을 유라코퍼레이션과 경신기업의 중국 현지 공장 등에서 들여왔다. 이 두 업체의 중국 공장은 우한 폐렴 확산 사태로 오는 9일까지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춘제 연휴 기간에 가동을 멈춘 공장의 재가동을 늦춰달라는 중국 지방 정부의 요청 때문이다.
앞으로가 더 문제다.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아예 부품 재고가 바닥날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의 재고 물량은 4~5일치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울산 아산 전주 등 국내 생산라인 중단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기아자동차도 비슷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쌍용차는 부품 부족으로 4일부터 1주일간 평택 공장 생산라인을 멈춰 세우기로 했다. 한국GM과 르노삼성자동차도 비상 수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전자업체들도 ‘중국발 부품대란’ 우려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국 업체에 스마트폰, 가전제품 등의 제조업자개발생산(ODM)을 맡기고 있다. BOE, CSOT 등에선 패널을 받아 쓴다.
LG전자는 골든드래곤, 론지솔라 등 중국 업체로부터 열교환기 부품과 태양광 패널 등을 공급받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달 중순까지는 기존에 확보한 재고 물량으로 버틸 수 있다”며 “다만 사태가 더 길어지면 국내 생산 공정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장창민/황정수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