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요타가 매년 시행하는 '서비스 수능'이란?

입력 2016-12-07 10:04
한국토요타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자체 인력들을 대상으로 기술습득 테스트인 '2016 TMC 인증시험'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TMC 인증시험은 서비스 인력들의 전문성과 기술습득을 테스트 하기 위한 토요타 본사의 서비스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토요타·렉서스의 서비스 인력으로 입사 후일반정비 인력은 6개월, 나머지 인력은 1년간의 업무 적응 후 반드시 이 시험을 통과해야한다. 국내에서는 한국토요타가 비즈니스를 시작한 지난 2001년부터 매년 12월 첫째 주 토요일에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지난 3일 서울, 대구, 광주 3곳의 시험장에서 전국 토요타·렉서스 서비스센터의 204명이 인증시험을 치렀다. 시험분야는 각자 서비스 업무분야에 따라 부품 스페셜 리스트, 판금, 도장, 서비스 어드바이저, 일반정비 테크니션의 다섯 부문이다. 각 분야는 다시 세부적으로 상위단계로 구분하며, 'TMC 인증시험'에서 응시자의 각 세부 대상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필기시험을 통해 측정한다.



시험에 합격하면 다음 단계 교육이수와 함께 1년 후 해당 시험 응시자격이 생긴다. 각 분야의 최고 단계인 마스터 레벨을 획득하면 '토요타·렉서스 스킬 컨테스트' 에 참가해 국내 토요타·렉서스 서비스의 왕중왕을 가리게 된다. 마스터 레벨의 경우 최고의 기술 수준을 유지하고 최신 기술 습득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3년에 한번씩 재인증 시험을 치르고 있다.

요시다 아키히사 한국토요타 사장은 "TMC 인증시험은 토요타자동차의 인재양성의 철학을 담은 토요타 서비스 경쟁력의 근간을 이루는 제도”라며 "서비스 인력의 입사시부터 마스터의 최고 경지에 오를 때까지 체계적인 교육과 엄격한 검증을 통해 ‘안전, 안심, 신뢰’의최고의 고객 서비스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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