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그룹코리아가 전자부품연구원(원장 박청원, 이하 KETI)과 ICT·자동차 융복합 기술의 개방형 혁신 및 사업화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BMW에 따르면 BMW R&D 센터와 KETI의 협약을 통해 ICT·자동차 융복합 핵심기술 공동연구 및 사업화, 기술전문인력 및 정보의 교류 등의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 C2X 통신 관련 기술, 기능성 스마트 소재, 스마트 센서 시스템 등 스마트카 기술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C2X(Car to X)는차와 차(C2C, Car to Car), 차와 교통인프라 간(C2I, Car to Infra.)의 통신을 말한다.아울러 양측은 추후 기술세미나 공동개최를 진행하고 2016년 중에는 ICT·자동차 융복합 기술의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을 실행하는데 합의했다.BMW그룹코리아 김효준 사장은 "BMW는 미국, 중국, 일본, 브라질에 이어 세계 5번째로 한국에 R&D센터 설립했으며, 향후 2020년까지 200억원을 투자해 한국의 연구소, 기관, 대학 등 과의 기술 협력을 강화하며 그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KETI와 BMW R&D 센터의 연구가 한국과 독일 기술 교류의 모범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KETI 박청원 원장은 "양 기관의 협력은 연구원이 국내 중소·중견기업과 함께 창출한 연구성과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국내기업들이 BMW와 같은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납품하게 되는 성공사례가 될 것"이라며 "우리기업이 글로벌 스마트카 시장의 고속성장을 앞당길 수 있는 핵심기술을 확보하는데 R&D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한편, KETI는 차대차·차와 기지국 간 무선통신(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지능교통시스템(C-ITS) 기술 및 윈도우, 카시트 등 면상발열소재등의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WAVE 용 통신 솔루션은대용량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여 사람이나 센서가 인지할 수 없는 돌발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를 줄이거나 교통량 분산을 통해 배기가스 저감 등을 실현할 수 있는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이다.
오아름기자 or@autotimes.co.kr ▶ 폭스바겐, 엔진 배기량 따라 리콜 범위 다를까?▶ 폭스바겐 제품 신뢰도, 미국서 여전히 견고?▶ 캐딜락, 2016 ATS·CTS에 V6 3.6ℓ 엔진 넣는다▶ 현대차 소유자, 하이브리드 효율 직접 검증했더니…▶ 쉐보레, 퍼펙트 블랙 에디션 4차종 선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