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수능 마케팅'도 연기
항공·여행사 "수험생엔 취소·연기 수수료 면제"
[ 구은서 기자 ] ‘수능 마케팅’을 준비했던 유통·여행업계는 ‘수능 연기’로 예약 취소나 연기 요청이 잇따르면서 울상을 짓고 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수능 특수를 기대하며 식자재를 대량으로 주문해둔 외식업체들은 갑작스러운 수능 연기에 큰 손실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울에서 한정식집을 운영하는 김모씨(63)는 “매년 수능일 저녁시간에는 가족 단위 손님이 2~3배 늘어난다”며 “달력에 수능일을 표시해 놓고 음식 재료를 잔뜩 준비했는데 난감하다”고 말했다.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도 수험표를 지참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할인 행사를 1주일 뒤로 연기했다. 미리 준비한 공연과 입시설명회, 메이크업쇼 등의 행사는 일정을 조율 중이다.
항공사와 여행사는 수험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취소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수능 이후 여행을 계획했던 수험생 및 가족들의 문의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출발일 기준 16~23일 운항하는 국내선·국제선 전 항공편을 대상으로 예약부도 위약금, 재발행 수수료 및 환불위약금을 물리지 않기로 했다.
대상은 수험생 본인 및 동반 가족으로 제한된다. 인터파크투어 참좋은여행 하나투어 등 여행사도 수능 연기로 수험생과 동반 가족이 해외여행 상품을 취소할 경우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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