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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전자업계, 기본급 '찔끔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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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무역 여파…실적 불투명


[ 도쿄=서정환 기자 ] 올해 일본 자동차·전자업체 대부분의 기본급 인상액이 전년을 밑돌 것으로 예상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 출범으로 보호무역이 거세지면서 기업 실적 전망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16일 요미우리신문이 올 춘계 노사 임금협상에서 자동차·전자기업 노조의 기본급 인상 요구액에 대한 기업 측 답변을 조사한 결과 인상액이 줄줄이 낮아졌다.

도요타자동차는 지난해 기본급을 월 1500엔 인상했지만 올해는 1300엔을 올릴 것이라고 노조 측에 전달했다. 노조가 회사 측 회신에 이견이 없으면 이 금액으로 정해진다.

도요타는 지난해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00엔 선 아래로 떨어지면서 2016회계연도(2016년 4월~2017년 3월) 실적이 5년 만에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우에다 다쓰 도요타 상무는 “경영 환경과 수익 관점에서 보면 지난해 수준의 기본급 인상은 어렵다”고 강조했다.

닛산자동차도 지난해(월 3000엔)의 절반인 1500엔으로 인상액을 낮췄다. 마쓰다, 후지중공업 역시 전년에 못 미치는 월 1200엔, 1300엔 인상을 노조에 제시했다. 자동차 업체 중 혼다만 실적 개선을 반영해 지난해 인상액(1100엔)을 웃도는 월 1600엔 올리기로 했다.

히타치제작소와 파나소닉 등 전자 대기업 5개사의 기본급 인상 회신금액도 지난해 월 1500엔보다 낮은 1000엔에 그쳤다. 노조는 최근 엔화가 다시 약세를 보이는 걸 감안해 지난해 수준을 요구했지만 기업 측은 인상폭 축소로 맞섰다. 트럼프 정부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영향을 감안했다.

4년 연속 임금인상률이 2%를 웃돌면서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커진 점도 이유다. 엔저(低)를 통한 기업실적 개선으로 임금과 소비가 증가해 일본 경제가 회복하는 ‘선순환 구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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