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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복지 담당 공무원들이 휴대폰 두 개 들고 다니는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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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청은 요즘…

심야·주말도 툭하면 민원전화
소통 강화 위해 공용폰 지급
통화기록 남아 주민 오해 줄어



[ 김동현 기자 ] 서울 광진구청에서 사회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A주무관은 현장 방문을 나갈 때 구청에서 받은 스마트폰을 가져간다. 기초생활수급자 등의 집을 돌며 항상 해당 전화기로 주민과 통화한다.

광진구와 동대문구, 성동구 등 서울 일부 구청에서는 2014년부터 주민복지 담당 공무원에게 휴대폰을 지급하고 있다. 2014년 초 구내 14개동 주민센터의 복지지원팀에 스마트폰을 1대씩 지급한 동대문구를 시작으로 광진구도 같은 해 5월 구청 및 15개동 복지업무 현장 근무자 등에게 17대의 스마트폰을 지급했다. 성동구청 역시 2014년 10월부터 17개동에 1대씩 지급했다.

구청들이 복지담당 직원에게 이처럼 휴대폰을 따로 지급하는 것은 업무의 특수성 때문이다. 도움을 요청해야 할 일이 많은 기초생활수급자를 맡다 보니 근무시간 외에 심야나 주말에도 주민에게 전화가 오기 때문이다. 한 구청 관계자는 “평소에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데다 일부 주민이 폭언과 협박을 하는 일도 다반사”라고 전했다. 업무가 고달파 구청 공무원 사結?기피 분야인 복지 담당 공무원의 사기를 진작하는 효과도 있다.

주민과의 사소한 오해를 줄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업무용 폰을 사용하면 대상 주민과의 통화기록과 문자메시지 등이 사적인 용도로 쓴 것과 구별돼 정확히 남게 된다. 광진구 관계자는 “예전에는 주민들이 ‘내가 몇 번 전화를 했는데 받지 않았다’는 식의 항의를 많이 했다”며 “이제는 기록이 확실히 남아 불필요한 충돌이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주민 입장에서도 기존 복지담당 직원이 다른 분야로 인사이동해도 담당자 전화번호는 그대로여서 좋다는 의견이 많다. 성동구의 기초생활수급자인 강모씨(65)는 “직원들이 쓰는 전화가 업무용이고 답신이 늦을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면서 근무시간 외에는 연락을 자제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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