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1분기 영업익 3천39억원 '깜짝실적'…3년만에 최대(종합2보)
매출 4조9천억원으로 5.6% 늘어…"업황 개선 맞춰 수주 확대 총력"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현대제철[004020]이 글로벌 철강 시황 호조로 올해 1분기 3천억원대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분기 기준으로 3년 만에 최대 실적을 냈다.
현대제철은 1분기에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4조9천274억원, 영업이익 3천39억원, 당기순이익 2천199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작년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5.6% 늘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1분기 영업이익률은 6.2%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18년 3분기 이후 분기 기준으로 최대 규모다. 아울러 시장 전망치(1천788억원)를 70%나 상회했다.
현대제철은 실적 개선에 대해 "글로벌 철강 시황이 개선되며 판재류 중심으로 제품가격이 인상되고,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확대됐기 때문"이라며 "시황 개선세에 맞춰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해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열연과 후판의 국내 유통가격은 조선·자동차 등 주요 수요산업의 업황 개선과 중국의 철강재 감산 기조에 힘입어 100만원대 초반에 형성돼있다.
현대제철은 이러한 업황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국가별 경기부양책 추진과 백신 보급 확대로 경제성장률이 회복되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투자가 늘면서 글로벌 철강 수요가 확대될 것이란 분석이다.
건설, 자동차, 조선 등 국내 전방 수요산업도 회복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철강 수요 확대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철강 가격 강세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은 이날 기업설명회 컨퍼런스콜에서 "철근 시황이 3분기까지 견조하고 하반기 통틀어 당초 계획을 훨씬 상회하는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한다"며 "장기적으로도 국내 철근 시장은 2023년까지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최근 신설한 통합수주관리 조직을 통해 SOC(사회간접자본)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이미 인천공항 확장공사, 동북선 경전철 등 인프라 사업에서 수주 성과를 냈다.
조선·자동차 산업은 고부가 제품 판매를 꾸준히 늘리면서 강종 개발을 확대한다.
올해 글로벌 자동차 강판 판매 목표치는 작년 약 69만t에서 13만t 늘린 82만t으로 잡았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전환 추세에 맞춰 경량화 소재에 대한 증설 투자도 계획 중이다.
2023년 3월까지 체코 법인의 핫스탬핑 라인의 증설을 완료해 기존 320만 매(枚) 생산 규모를 480만 매까지 늘리기로 했다.
기업 내부역량의 효율화를 위한 작업도 병행한다.
현대제철은 이달 1일부로 사업부제를 도입해 기존의 기능별 조직체계에서 고로, 전기로 등 사업 단위가 중심이 되는 조직체계로 전환했다.
회사 관계자는 추가 구조조정 여부에 대해 "선택과 집중이라는 큰 전략 하에 시장 변화, 경쟁력 등을 고려해 모든 강종과 사업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다만 현재로선 구체적인 구조조정 검토 대상이 없다"고 말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차원에서 탄소중립 관련 활동도 강화한다.
회사 측은 "포스코, 세아, 동국 등 철강사들과 연계해 탄소중립 기술개발 계획을 수립했고 국책과제 예비타당성 사업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고경영자(CEO) 주관으로 전사 탄소중립 TFT를 운영 중이며, 로드맵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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