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코로나19로 집밥 수요 늘자 달걀값 26% 급등"
조사대상 38개 중 25개 인상…"생필품 수요 증가로 체감물가 높아져"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집에서 밥을 해 먹는 사람들이 늘면서 올해 1분기 달걀값이 25.6%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1분기 서울과 경기도의 유통업체 420곳에서 판매하는 생활필수품 38종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조사대상 38개 품목 가운데 지난해보다 가격이 오른 품목은 25개였다.
지난해 1분기 평균 4천110원이었던 달걀 값은 올해 1분기 5천163원까지 뛰었다.
달걀 가격은 기업형슈퍼마켓(40.5%)에서 가장 많이 올랐고 일반 슈퍼마켓(22.4%)과 대형마트(21.5%), 백화점(3.7%) 순으로 인상 폭이 컸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코로나19로 집밥 수요가 늘면서 달걀 값 오름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달걀 다음으로는 기저귀(12.4%)와 소주(7.2%), 참기름(6.7%), 두부(6.0%) 가격이 많이 올랐다.
25개 품목의 평균 인상률은 3.7%였다.
쌈장(-7.9%)과 샴푸(-6.3%), 분유(-3.6%), 커피믹스(-2.8%), 껌(-1.8%) 등 12개 품목은 지난해보다 값이 내렸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코로나19로 외식이 감소하고 생필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 체감물가는 더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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