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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유성터미널 건립 내일 판가름…롯데 참여 여부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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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유성터미널 건립 내일 판가름…롯데 참여 여부 관건
신동빈 회장 구속으로 신규사업 중단 가능성 '악재'
대전도시공사 "롯데 사업참여 확약서 없으면 계약 안 해"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대전 유성구 구암동 일대에 고속·시외버스터미널과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환승센터 등을 조성하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의 정상 추진 여부를 판가름하는 본 계약 체결일(26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유성터미널 건립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하주실업이 대전도시공사와 본 계약을 체결하면 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 사업은 원점으로 돌아가게 된다.
25일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하주실업은 지난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뒤 매주 목요일마다 도시공사와 협약 내용을 협의했다.
본 계약 체결의 관건은 하주실업이 사업계획서에 명시한 재무적 투자자(교보증권), 시공사(동부건설·태경건설), 입점 의향 기업(롯데쇼핑·롯데시네마 등 롯데 계열사)의 참여 여부다.
특히 롯데 계열사의 참여 여부가 핵심이다.
롯데가 사업에 참여하면 재무적 투자자인 교보증권이 자본력을 뒷받침하겠지만, 그 반대라면 자본 조달이 쉽지 않아 사업을 이어나갈 동력이 떨어진다.
이 때문에 도시공사는 롯데의 참여를 담보할 사업참여 확약서를 제출하거나 재무적 투자자와 시공사 등이 법적 구속력이 있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계약에 참여할 것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하주실업은 컨소시엄을 구성하지 못한 것은 물론 현재까지 롯데의 사업참여 확약서도 제출하지 못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최근 뇌물공여 혐의로 법정 구속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그룹 총수의 부재로 신규사업 참여를 중단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건설 업계에서는 본 계약 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사업 초기 정상 추진을 자신하던 도시공사도 우려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협상 초기에는 롯데의 사업참여 의지가 매우 강해 큰 걱정이 없었지만, 신 회장 구속 이후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며 "롯데 측의 사업 참여가 전제되지 않으면 계약을 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롯데가 사업참여 확약서를 제출하지 못해 계약이 불발되면 후 순위 사업자인 케이피아이에이치에 협상권을 넘기고 처음부터 다시 협상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이른바 '플랜 B'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력 시장 후보들이 유성터미널 건설 방식을 놓고 저마다의 입장을 밝히면 사업 추진 방식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게 민영개발이 아닌 공영개발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시의회를 중심으로 롯데의 사업무산 책임론과 하주실업의 우회입찰 등 온갖 특혜 시비에서 벗어나 터미널 기능을 살리는 공영개발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조원휘 시의원은 "주민이 바라는 것은 터미널이지, 터미널에 입주할 쇼핑몰이 아니다"며 "협상이 무산된면 공영개발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롯데가 26일 사업참여 확약서를 제출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하주실업은 롯데와의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도시공사에 이날까지 기다려달라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시공사도 당초 계약일 연장은 없다고 못 박았지만, 계약일 연장도 검토하고 있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공모 지침서상 계약일을 최대 10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며 "하주실업이 계약일 연장을 요구하면 타당성 여부를 검토해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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