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416교육체제, 국가교육회의 의제로 삼아야"
(수원=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11일 "학생이 중심이 되는 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국가교육회의에 416교육체제를 교육개혁 의제로 제안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이날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교육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국가가 교육개혁을 주도하다 보니 획일성, 소수 수월성으로 치달으면서 학생 간 경쟁이 과열돼 교육의 양극화와 불평등이 초래됐다"라며 "모든 교육정책은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학생이 행복한 방향으로 가야 한다"라고 이같이 말했다.
416교육체제는 세월호 참사 교훈을 토대로 이 교육감이 새롭게 제안한 교육 담론이다.
세월호 침몰사고가 일어난 데에는 한국 각 분야를 지배해 온 경쟁과 승자 중심 가치관 등의 교육체제가 작용했다는 반성이 이 논의의 출발점에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1년여의 연구 끝에 지난해 4월 ▲ 학생이 행복한 학교 교육 ▲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제도 혁신 ▲ 지원행정 효율성 제고 ▲ 교육을 통한 통합 기능 강화 등 4개 정책 목표를 세웠다.
같은 해 4월 20일 도교육청 등 전국 14개 시도교육청과 "416교육체제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자"라며 공동선언을 한 바 있다.
이 교육감은 "416교육체제가 제안하는 과제들은 학교와 시도교육청, 교육부 차원뿐만 아니라 국회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들을 총망라한 것으로 국가교육회의에서 구체적 실현 방안이 논의돼야 할 것"이라며 "유아교육과 초중등교육 정상화, 고교체제 개편 등 사회적 합의를 통해 미래 교육을 논의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중장기 교육정책을 마련할 자문기구 '국가교육회의'는 지난 5일 국무회의에서 '국가교육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이 의결되면서 출범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 이 교육감은 고등학교 성취평가제를 제대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아직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에게 등급을 매기는 평가 방식으로 줄을 세우고 있다"라며 "모든 평가는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역량 중심으로 평가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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