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물가안정 기조 위에서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은은 금통위 직후 배포한 ''통화정책방향''에서 앞으로 통화정책은 금융완화기조를 유지하면서 우리 경제가 물가안정 기조 위에서 견조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국내외 금융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은은 세계경제는 신흥시장국 경제가 호조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 경제도 개선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유럽국가의 재정문제로 인해 국제금융시장이 수시로 불안한 모습을 나타내고 그 영향이 세계경제의 회복세에 미칠 위험이 잠재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국내경기는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소비와 투자 등 내수의 증가세가 일시 주춤한 모습이지만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고 고용사정도 민간 부문을 중심으로 한층 개선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국내 경기의 상승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나 해외 위험요인 등에 비추어 향후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상존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소폭 확대됐고 경기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수요압력이 점차 증대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매매가격이 약세를 보이고 있고, 주택담보대출은 주택거래는 활발하지 않았지만 대출금리 하락 등의 영향으로 증가규모가 소폭 확대됐다고 진단했습니다.
금융시장에서는 일부 유럽국가 재정문제와 한반도 지정학적 위험 증대 등으로 주가와 환율 등 가격변수가 큰 폭으로 변동했다고
밝혔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