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현대차와 기아차에 대해 중국 모멘텀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성문 연구원은 "중국 시장 재고 증가에 대한 우려에도 현대차와 기아차의 중국 공장은 완전 가동중"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가동률은 1~4월 120%에서 5월 110%로 소폭 떨어졌고, 기아차는 같은 기간 100%에서 95%로 하락했지만 9시간 2교대 기준인 점을 고려하면 여전히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현대차의 중국 재고는 4월 말 현재 1.4개월분, 기아차는 1.5개월분으로 지난해 말 현대차 0.7개월, 기아차 0.8개월이었던 것에 비해 크게 증가했지만, 소형차에 대한 취득세율 인하 혜택으로 작년말 재고 수준이 이례적으로 낮았던 점을 감안하면 현 재고는 적정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서 연구원은 "현대차는 4월 중국에서 투싼 후속모델을 추가했고 베르나 후속모델도 8월부터 판매할 계획이며, 기아차도 10월 스포티지 후속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중국공장 수익성은 6개 글로벌 생산거점 중 최고를 유지할 것이라며 기아차 중국공장도 올해 판매량 급증으로 5%이상의 영업이익율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의 5월 중국 판매는 4월 5만7천14대와 비슷한 5만7천대로 추정했다.
기아차의 5월 판매는 4월 2만6천501대보다는 적지만 작년보다는 31.4% 증가한 2만5천대로 관측했다.
서 연구원은 "올 한해 현대차는 지난해보다 17.5% 증가한 67만대를, 기아차는 36.7% 증가한 33만대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