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올 상반기 판매량에서 글로벌 완성차업계 3위에 올랐다. 반도체 공급난 등으로 경쟁 기업들이 고전하는 상황에서 차량 경쟁력을 앞세워 판매량 감소 영향을 최소화했다는 평가다.
15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329만9000대를 판매해 513만8000대의 도요타, 400만6000대의 폭스바겐에 이어 3위에 올랐다. 현대차그룹 뒤로는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314만 대), 스텔란티스(301만9000대), 제너럴모터스(GM·284만9000대)가 4~6위를 형성했다.
반도체 공급난으로 모든 업체가 생산과 판매에 차질을 빚은 상황에서 현대차그룹은 판매량을 잘 방어했다. 2위 폭스바겐은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14% 감소했고 르노-닛산은 17.3% 줄었다. 스텔란티스와 GM도 각각 16%, 18.6% 급감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 판매량 감소폭은 5.1%에 그쳐 6% 줄어든 도요타보다 작았다.
제네시스와 전기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인기 차종의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수요를 흡수했다는 평가다. 특히 중국을 제외하면 글로벌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의 선전이 돋보였다. 올 상반기 미국에서 2만5668대가 팔린 제네시스는 반기 기준 최다 판매 기록을 세우며 고급 브랜드 시장에 안착했다.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도 현대차그룹은 테슬라에 이어 2위를 달렸다.
현대차그룹이 연간 기준으로도 글로벌 완성차 3위 자리를 지켜낼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현대차그룹은 4위를 차지했던 2020년 외에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줄곧 글로벌 5위에 자리했다. 연간 기준 ‘빅3’를 차지한 적은 아직 없다. 현대차그룹은 하반기 아이오닉 6를 출시하고 미국 공장에서 GV70 전기차를 생산하는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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