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삼성’ 브랜드, 금융에 접목
삼성 금융계열사들은 지난해 말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직원을 모아 새 브랜드아이덴티티(BI) 도입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그동안 각 사별로 느슨한 연대를 유지해왔지만 MZ세대 금융소비자의 변화된 욕구에 부응하고, 비대면 위주의 새 금융 환경에 대응하려면 각 사에 흩어진 자원을 결집해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이 과정은 철저히 ‘보텀업(상향식)’ 방식으로 진행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브랜드 전문가들이 모여 직원 대상 심층 인터뷰, 고객 패널조사, 전문가 리뷰 등 과정을 거쳤고, 직원 투표를 통해 최종 BI를 결정했다.
새 BI는 ‘삼성(Samsung)’ 표기에 금융과 협업을 의미하는 ‘금융 네트웍스(Financial Networks)’를 영문으로 표시한 형태다. 전문성과 시너지를 높이고 금융 생태계를 넓혀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는 설명이다. 혼돈을 막기 위해 별도의 한글 BI는 만들지 않았지만, ‘삼성 금융 네트웍스’로 표기할 수도 있다. 그룹의 맏형 격인 삼성생명이 상표 등록을 마쳤고, 소유권은 공동으로 나눠 갖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새 브랜드는 삼성을 대표하는 금융 BI로 각 사별로 조만간 기업 이미지를 전면 교체할 예정이다. 옥외 간판과 명함 및 홈페이지는 물론 각 사 제품, 서비스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토스처럼…“원 앱 전략”
삼성 금융 네트웍스의 첫 협업은 모바일 통합 앱인 모니모가 될 전망이다. 모니모는 삼성카드 주도로 계열사들이 힘을 합쳐 지난 1년여간 개발했다. 각 사가 앱에서 제공하던 간편결제, 보험료 청구, 내 자산 보기, 현금 포인트 등의 기능을 한데 모은 ‘슈퍼 앱’이다.금융권에선 모니모가 카카오페이와 토스 등 공룡 핀테크 앱의 대항마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삼성생명·화재·카드·증권의 모바일 채널 고객 수는 중복 가입자를 포함해 약 3200만 명으로 알려져 있다. 중복 가입자를 빼더라도 약 2000만 명의 가입자를 단숨에 확보할 수 있는 대형 앱이 탄생하는 셈이다. 모바일 뱅킹 앱 1위 국민은행(1500만 명)을 넘어서고, 핀테크 1위 카카오페이(2000만 명)를 위협할 만한 숫자로 평가된다. 1500만여 명의 고객을 확보한 삼성페이와 결합할 경우 시너지가 작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경쟁력 제고와 미래 지향적 이미지를 브랜드 통합의 목표로 내건 만큼 삼성 금융 네트웍스가 향후 어떤 공동 사업을 벌일지도 주목된다. 삼성 금융계열사들은 그동안 그룹 차원에서 규제 리스크가 큰 금융업에 대한 관심이 적다보니 공격적인 영업을 꺼린다는 평가를 받았다. 총자산이 529조원에 달하는 등 국내 4대 금융그룹과 어깨를 나란히 하지만 비금융 주력자로서 ‘삼성 후자’ 설움을 받은 것도 사실이다.
일각에선 향후 금융지주사 체제 전환을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지만 순수한 브랜드 강화 차원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에 대해 “삼성이 상속세 완납을 비롯한 ‘정공법’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금융 BI는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보는 게 타당할 것”이라고 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삼성은 디지털 역량이 뛰어나고 전략적인 협업에 장점이 있는 조직”이라며 “데이터 분석 역량과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활용하면 금융 분야에서도 글로벌 삼성의 위상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