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올해 2분기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9335억원, 영업이익 949억원을 달성했다고 1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4% 늘었고 영업익은 17.5% 감소했다. 유가 상승으로 인한 연료유류비 증가로 영업익이 감소했으나, 한 분기 만에 영업익이 흑자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매출 증가 주요 요인으로 화물 부문 매출 증가를 꼽았다.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7082억원으로 집계됐다. 분기 기준 역대 최대다. 지역별로는 △미주 △동남아 △일본 노선이 전년 대비 각각 13%, 33%, 23% 증가해 화물 매출 호실적을 견인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기존 화물기 이외에 A350 개조 화물기를 화물 주력 노선에 투입하고 여객기 벨리카고(여객기 화물칸) 영업도 확대하는 등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화물 주요 운송품목은 △정보기술(IT)·전자기기 부품 △전자상거래 수출품 등 전통적 국내기업 수출품목 이외에 △진단기기, 마스크 등 의료용품 운송이 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신선식품 운송에도 적극 나서 미주 지역 체리 약 5000t과 미국산 계란 7000t을 운송하는 등 비수기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여객부문은 국내 여행객 수요 증가에 따른 국내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1% 상승한 645억원을 달성해 실적에 기여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백신 접종율 증가에 따른 국제 관광시장 회복에 대비해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국제선 노선 현황을 점검할 방침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전세계 항공업계가 어려운 와중에 흑자를 달성한 것은 무급휴직과 임금반납을 이어가고 있는 임직원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며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 시행과 백신 접종율이 올라가고 있는 만큼 여행 수요 재개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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