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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영업점은 가상세계에"…'메타버스 사업' 시동거는 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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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들이 메타버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는 현실을 본뜬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을 앞세워 코로나19 이후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급부상했다. 은행들도 메타버스에 가상 지점을 만들거나, 현실과 가상 세계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구상하는 등 적극적인 활용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하나은행은 6일 메타버스 전담조직인 ‘디지털혁신 태스크포스팀(TFT)’을 디지털경험본부 안에 신설했다고 밝혔다.

TFT 관계자는 “비대면, 가상 현실 등 새로운 환경에 익숙한 MZ세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메타버스 관련 원천기술을 보유한 업체와의 사업 협력·투자를 포함해 다양한 중장기 프로젝트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외부 투자 외에도 프라이빗뱅킹(PB) 손님을 위한 세미나·상담 서비스, 가상 은행 점포, MZ세대와의 소통에 초점을 맞춤 체험 공간 등 여러 가지 방식을 검토하기로 했다.

우리은행도 전날 삼성전자·현대차·네이버랩스·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대표 기업 200여 곳이 참여 중인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회원사로 가입했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는 과학정보통신기술부가 주관하는 일명 ‘K-메타버스 연합군’이다. 은행권에서는 우리은행에 앞서 신한·국민은행이 참여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인공지능(AI) 은행원을 활용한 메타버스 미래금융 플랫폼과 오프라인 메타버스 브랜치 개발을 업계 공동 프로젝트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프라인 메타버스 브랜치는 현실의 은행 영업점에 증강현실(AR) 기술을 융합, 소비자가 금융 정보나 서비스를 AR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가 될 전망이다.

신한은행은 독자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을 추진한다. 네이버Z의 ‘제페토’, SK텔레콤의 ‘이프랜드’ 등 기존 전문 플랫폼이 아닌 자체 플랫폼에서 지점 서비스, 금융 교육, 이벤트 등 다양한 금융·비금융 콘텐츠를 선보이겠다는 포부다.

성지영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BNP 파리바, 웰스파고 등 글로벌 금융사들은 디지털 기반 융복합 점포를 구축하고 직원 교육·업무 공간에 가상세계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며 “가상 점포를 지방·해외 등 접근성이 낮은 지역에서의 영업 확대 수단으로 활용하는 등 새로운 형태로의 채널 전환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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