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지난해 비대면 수혜를 업고 연간 매출 4조원 시대를 열었다. 톡비즈와 콘텐츠, 신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 덕분에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두 배 껑충 뛰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카카오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4560억4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0.5%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4조1567억원으로 35.4% 늘었고, 순이익은 1670억7700만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영업이익률은 11%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1498억4300만원, 매출액은 1조2350억원으로 각각 88.3%와 45.7% 늘었다. 당기순손실은 2017억7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3% 규모를 줄였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을 사업부별로 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늘어난 비대면 수요에 카카오톡 광고와 선물하기 등 거래형 커머스를 제공하는 톡비즈 부문이 호실적을 기록했다.
톡비즈 부문을 포함한 플랫폼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657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톡비즈 매출은 63% 증가한 3603억원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검색 광고 매출이 9% 감소한 1227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97% 증가한 1740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43% 증가한 5781억원을 기록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재팬의 회계기준(K-IFRS) 적용에 따른 기저효과로 233% 증가한 1636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33% 증가한 1408억원으로 집계됐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인 1551억원을 기록했다.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카카오M의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등의 영상 콘텐츠 매출 증가와 음반 유통 호조로 25% 증가한 118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9% 증가한 3조7007억원, 4분기 연결 영업 비용은 41% 늘어난 1조852억원을 기록했다. 연결 종속회사 편입과 신규 개발인력 채용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나선다. 지난 1월 ESG 위원회를 신설했으며 내부적으로 12대 실천 분야를 정하고 80여개 추진과제를 진행중이다. 올해 상반기 ESG 활동 세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할 계획이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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