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의 정치적 변화는 경천동지할 만하다. 상상하지 못했던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논의되고 있다. 투자자들은 남북관계 개선 수혜주 찾기에 분주하다. 공산주의 폐쇄 국가는 이미 오래전부터 지구에서 사라지고 있다. 중국과 베트남의 개혁·개방은 오래된 일이고, 쿠바도 최근에 개방했다. 그런데 북한은 아직도 독특한 폐쇄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누구나 곧 북한이 개방될 것이라는 것은 상상할 수 있는 명제다. 지난해 8월 짐 로저스는 한국의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북한이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예단했다. 하지만 가까운 시간에 북한에 큰 변화가 올 것이라고 예상하기는 쉽지 않았다.
미래를 예상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정확히 예상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투자는 불가능한 미래를 예측하는 점성술의 세계는 아니다. 더군다나 정확한 예측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불확실한 미래를 예상하는 것은 손실이라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위험이 높을수록 기대 수익률은 높아진다. 사실 투자의 명인들은 높은 리스크에 베팅해 성공을 거뒀다. 존 템플턴은 역발상 투자로 유명한데 2차 세계대전 말기인 1944년에 고가의 전쟁주를 모두 팔고 1달러 미만의 평화주를 매집해 템플턴 펀드의 모태를 만들었다. 워런 버핏은 2008년 금융위기 직후에 파산 지경에 내몰린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지분을 대량 매수해 천문학적인 수익을 냈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창의력과 통찰력은 투자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지만 위험이 따른다. 새로운 물건을 발명하는 발명가나 창의력이 생명인 예술가나 통찰력이 뛰어난 투자자 모두 리스크와 친하다. 발명가 에디슨은 수많은 실패의 위험을 감수했다. 화가는 자신의 그림을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위험과 친숙하다. 통찰력이 뛰어난 투자자는 세상이 그렇게 흘러가지 않을 위험과 싸운다. 수익률은 위험과 비례한다. 때로는 위험을 감수하는 투자가 큰 수익을 안겨 준다.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