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정 기자 ]
황록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사진)이 임직원에게 ‘공기업 마인드를 버릴 것’을 강하게 주문해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10월 취임한 그는 최근 정기 인사를 통해 본점 조직을 축소하고 지점 인력을 확충한 뒤 수요자 중심의 업무 처리를 거듭 강조하고 있다. 우리은행 부행장을 지낸 황 이사장은 중소기업 경영인들을 지속적으로 만나 애로사항을 들은 뒤 “금융공기업 분위기에서 벗어나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전문기관으로 변해야 한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이 다음달부터 오랜 기간 보증받은 기업이 일부 한도를 상환해야 할 때 이를 사전에 알려주는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도 수요자 중심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다.
신용보증기금은 담보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보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보증기간이 10년을 넘으면 매년 10%가량씩 원금을 상환해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상환일이 임박해서야 안내가 이뤄져 자금 융통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적지 않았다. 앞으로는 보증서 이용 기간이 5년을 넘으면 매년 보증기간 연장 때마다 이런 사실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 지점에 보증 상담이나 문의가 들어오면 전체 업무 처리에 걸리는 시간과 보증 가능 유무, 서류제출 마감일을 즉시 안내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 관계자는 “운영자금이 급한데 보증 가능 여부 등 답변이 즉시 이뤄지지 않아 불편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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