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공항 통합이전 '삐거덕'…민간공항 존치 주장 잇따라

입력 2018-12-20 17:20
대구시 공항 통합이전 '삐거덕'…민간공항 존치 주장 잇따라

한국항공대 김두만 교수 "대구공항, 최고의 도시인프라"…세미나서 주장

"대구공항 항공운송량 급속 증가 국내 유일 공항…지역경제 긍정 효과"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대구시가 군·민간공항 통합 이전을 추진하는 가운데 민간공항 존치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지방 대도시 중 국내 유일 국제공항인 대구공항은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도시 인프라(기반시설)이며 전략자산이므로 이전해선 안 된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두만 한국항공대 명예교수는 20일 대구YMCA에서 열린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 지키기 운동본부'(시대본) 주최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명예교수는 "대구공항이 급속한 항공운송량 증가를 보이는 국내 유일의 공항이며 근거리 국제선 전용공항으로 활용할 경우 지역경제에 큰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구공항은 단순히 관광산업 활성화, 국제관광객 유치를 뛰어넘어 대구의 차세대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자산으로 이용해야 하며 항공기 제작·운항·수리를 포괄하는 항공산업그룹 유치의 기반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래 항공기가 일으키는 소음은 크게 감소하는 추세"라며 "개인항공기 보급확대 등을 통해 머잖은 장래 대구공항을 스마트 공항으로 변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의 대구공항을 민항 전용으로 용도변경할 때 공군이 11전투비행단을 이전시키고 군용기 수리창을 충남 해미의 82전대 등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세미나에는 김사열 경북대 교수, 임대윤 전 민주당 최고위원 등이 시대본 공동대표 등의 자격으로 참석했다.



앞서 시대본은 19일 "국토교통부가 민간공항 이전과 관련해 아무 계획도 수립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대구시는 통합이전 공항의 활주로 길이 3천500m 등이 확정된 듯이 주장해 왔으나 결과적으로 시의 일방적인 주장 내지 희망사항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시대본에 따르면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대구 시민 1천2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72.7%가 대구 민간공항 존치를 희망했다.

공항 이전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22.3%로 나타났다고 시대본은 밝혔다.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권영진 대구시장의 핵심 재선 공약 중 하나다.

대구시는 연내 이전 후보지 선정을 공언해 왔으나 최근 국방부와의 잇단 실무 접촉 과정에서 이전사업비 규모를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사업 추진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편 대구·광주·수원 등 3개 도시 시민단체가 결성한 '군 공항 이전 시민연대'는 이날 서울 국방부 앞에서 조속한 군 공항 이전을 촉구하는 항의 집회를 개최했다.

시민연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인 경북 의성·군위지역 유치위원회 관계자 등 참석자들은 지역 대표단 명의의 군 공항 이전 촉구 서한을 국방부에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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