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부고속철도가 다음달 1일 마침내 완전 개통됩니다. 시간 단축은 물론 경제적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안태훈 기자)리포트입니다.
<기자> 지난 2004년 4월, 서울에서 동대구간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이 개통된 이후 6년 7개월만에 동대구에서 부산간 2단계 구간 공사가 완공됐습니다.
국토해양부와 한국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은 "내일(28일) 128.6㎞ 2단계 구간의 개통식을 갖고 다음달 1일부터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개통식은 부산역은 물론 이번에 신설된 오송역과 김천(구미)역, 신경주역, 울산역에서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이로써 경부고속철도는 1992년 6월 첫 삽을 뜬 이후 19년 만에 사실상 완전 개통되는 것으로 서울에서 부산간 통행시간이 2시간18분으로 22분 단축됩니다.
이에 따라 이용객 증가는 물론 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 - 이장호 / 한국교통연구원 박사>
"오송역 등 4개역에서 새로 창출되는 수요와 동대구~부산 시간단축 등 영향으로 현재 (경부선의 경우) 하루 8만5천명에서 26% 증가한 10만7천명 정도 이용할 것"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이용객 대체로 인해 자동차 통행시간과 운행비용이 줄어드는 등 연간 4,137억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경주, 울산, 포항 지역에는 신규 관광객이 약 250만명 증가하고, 지역소재 기업의 출장비 절감과 이에 따른 부가가치가 연간 796억원에 달하는 등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국토부는 "이번 개통이 ''전 국토 KTX 90분 시대''를 앞당기는 초석이 되고, G20 정상회의 등을 통해 국내·외에 홍보되는 등 우리나라 위상을 높이는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WOW-TV NEWS 안태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