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쌍용차 사태가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최악의 사태를 염두한 시나리오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추가 지원책은 없다고 못박으면서도 부품업체의 연쇄도산을 막기위한 방안은 고심하고 있습니다.
연사숙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쌍용차 사태를 바라만 보고 있습니다. 9월 15일 법원의 결정이 나오기 전에는 정부개입은 하지 않겠다는 원칙입니다.
<인터뷰: 지식경제부 관계자>
"쌍용차 직접지원은 물 건너간 것 아니냐."
다만, 파산이라는 최악의 사태에 대비해 부품업체가 연쇄도산하지 않도록 지원하는 방안은 고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지식경제부 관계자>
"부품업체 지원도 타이밍을 봐야하고 일반적 지원책인 기회를 늘려준다던가 금융지원에 대해 협조요청을 해주는 것은 좀 더 근거리에 방안을 강구해볼 수 있겠지만 직접적인 자금지원 자체가 9월 15일 전에는 불가능하다."
현재 쌍용차 납품업체는 모두 224곳. 이 가운데 쌍용차에만 전속으로 납품하는 업체는 54곳입니다.
청산이 현실화되면 협력업체까지 포함해 2만여명이 일자리를 잃게 됩니다.
노사 대치가 73일을 넘어가면서 협력업체는 한푼이라도 더 건지기 위해 ''조기파산'' 신청을 할 예정입니다.
회사측도 ''청산형 회생계획안''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도 최악의 사태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WOW-TV NEWS 연사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