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은 다음달 7일 선보일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 이름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으로 확정했다고 8일 발표했다. 쇼핑을 포함한 ‘거의 모든 일상’을 신세계그룹 전 계열사가 해결할 수 있도록 소비자를 위한 에코시스템(생태계)을 설계했다는 의미를 담았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서비스를 시작하기에 앞서 브랜드부터 선보이는 것”이라며 “자세한 가입 혜택 및 클럽 로고 등은 다음달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통합 멤버십 서비스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사진)의 야심작이다. 신세계는 2021년 11월 G마켓을 약 3조원에 인수한 후 단계별로 온·오프라인 쇼핑 경로를 모두 아우르는 옴니 채널을 구현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SSG닷컴과 G마켓을 ‘스마일클럽’이란 회원제를 매개로 통합한 게 첫 번째였다. 신세계 관계자는 “G마켓의 스마일클럽 회원 중 약 100만 명이 SSG닷컴과의 통합 멤버십으로 이동했다”며 “통합 스마일클럽 회원은 일반 고객보다 객단가가 2.1배 더 높았으며, 주문 건수는 2.8배가량 더 많았다”고 설명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두 번째 단계의 통합 작업이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면세점, 스타벅스 등 핵심 계열사 네 곳의 혜택을 스마일클럽에 더할 예정이다. e커머스의 양강인 네이버 쿠팡과의 차별화를 위한 포석이다.
오프라인 점포의 장점을 극대화함으로써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뿐만이 아니라 먹고, 자고, 보고, 즐기는 경험을 소비자에게 선사하겠다는 게 정 부회장의 구상이다. 그는 이를 “고객에 대한 광적인 집착”이라고 표현한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에서 적립한 포인트를 신세계 모든 계열사에서 현금처럼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중장기 과제로 삼고 있다. 신세계 측은 “그동안 분산돼 있던 고객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도 주요 목표 중 하나”라며 “소비자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한 맞춤형 쇼핑 콘텐츠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출시와 함께 기존 쓱닷컴과 G마켓 멤버십 무료배송 서비스는 중단된다. 경쟁이 과열된 무료배송 서비스 대신 계열사 연계 혜택을 강화한다는 게 신세계그룹의 전략이다. 신세계는 “고객 활용도 및 선호도를 고려해 혜택 일부를 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